뷰페이지

[北 김정남 피살] 中 “北 붕괴 땐 필요조치 취할 것”

[北 김정남 피살] 中 “北 붕괴 땐 필요조치 취할 것”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2-24 22:42
업데이트 2017-02-25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방부 대변인 브리핑서 이례적 언급

환구시보 “北, 中 비난… 볼 필요 없어”

중국 국방부가 북한 김정은 정권이 붕괴하면 국가 안보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정부가 김정은 정권 붕괴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24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런궈창 국방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북한 정권 붕괴에 대비한 중국의 비상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안정 유지와 비핵화, 대화와 협상을 통한 분쟁 해결이라는 목표에 확고한 입장을 갖고 있다”면서도 “중국군은 이 지역에서 안보 환경의 변화가 일어나 국가 안보와 주권을 지켜야 할 상황이 온다면 필요한 조치들을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런 대변인의 발언은 국방부 홈페이지와 관영 언론에서 모두 삭제됐다. 김정남 피살과 맞물려 북한 정권의 불안정성이 부각된 상황이라 당국이 보도를 통제한 것으로 보인다.

런 대변인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국 배치와 관련해 “국가 안보와 주권을 보호하고자 중국 군은 필요한 태세를 갖출 것”이라면서 “한국은 중국의 전략적 안보이익에 직접적인 근심을 불러일으키는 현안을 신중하게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관영 환구시보는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중국을 ‘줏대 없다’며 원색적으로 비난한 것에 대해 “조선중앙통신 논평은 거들떠볼 필요가 없다”며 불편한 속내를 감추지 않았다.

환구시보는 논평을 통해 “북한이 중국을 직접 거명하지 않고 비판한 전례가 없진 않지만 이번처럼 극렬하게 비난한 적은 없다”면서 “중·북 관계에서 하나의 사건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문은 이어 “중국의 북한산 석탄 수입 금지가 북한을 격분시킨 것 같으나 중국은 굳건히 안보리 제재안을 실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23일 ‘너절한 처사, 유치한 셈법’이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명색이 대국이라고 자처하는 나라가 주대(줏대)도 없이 미국의 장단에 춤을 추면서도 마치도 저들의 너절한 처사가 우리의 인민생활에 영향을 주려는 것은 아니며 핵 계획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변명하고 있다”며 중국을 비난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2-25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