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랑도 능력… 학원서 배워요” ‘연애 강박’에 시달리는 청춘들

“사랑도 능력… 학원서 배워요” ‘연애 강박’에 시달리는 청춘들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7-02-24 22:42
업데이트 2017-02-25 0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결혼·데이트 못하면 뒤처지는 것 같아”

주말마다 미팅·소개팅…코칭 수업까지
“자존감 떨어진 젊은이들의 불안” 분석
“‘젊고 성격도 괜찮은 것 같은데 왜 연애를 안 하느냐’는 말이 제일 싫어요.”

직장인 김모(30·여)씨의 3월 주말 약속은 미팅과 소개팅으로 가득 차 있다. 1년째 솔로라는 김씨는 최근 결혼정보회사를 찾아 상담도 받았다.

김씨는 “주변 친구들은 모두 결혼을 하거나 그것을 전제로 연애하고 있는데 나만 친구들보다 뒤처지는 것 같아 스트레스를 받는다”면서 “주변에서 서른한 살부터는 소개팅도 뚝 끊긴다 해서 올해는 최대한 열심히 남자를 만나 보려 한다”며 헛웃음을 지었다.

●“결혼은 언제 하냐며 당연한 듯 채근”

자신을 ‘비혼주의자’라고 소개한 성모(35)씨는 최근 회사 동기들에게 “마흔 살까지 (내가) 결혼 안 하면 축의금을 위로금 명목으로 달라”고 선언했다. 그는 “부모님도 별말씀 안 하시는데 아무 상관없는 회사 사람들이 맨날 ‘연애는 안 하느냐’, ‘결혼은 언제 하려는 거냐’고 질문한다”며 “이때마다 핍박받는 느낌”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또 “연애는 내밀하고 사적인 일인데 우리 사회는 연애 강박에 사로잡혀 있는 것 같다”고 했다.

20~30대 사이에선 ‘연애를 못하는 것은 노력 부족’이라는 공식이 일반화한 추세다. 2000년대 이후 연애 상담은 일종의 ‘자기계발’ 형태로 옮겨갔다. 연애를 코치해주는 책들이 교양서적 분야를 채우고, 케이블TV에서 자칭 ‘연애전문가’들이 나와 상담을 해주는 프로그램이 다수 생겼다.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단 한 번도 연애를 하지 않은 이를 지칭하는 ‘모태 솔로’가 부정적인 느낌이 된 것도 연애 강박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자신을 모태 솔로라고 한 하모(27)씨는 “주변에서 도를 닦았다며 ‘곧 마법사가 되겠다’라거나 아무것도 모르는 ‘꼬마’ 취급을 받는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하씨는 지난해에는 한 과목에 4만원짜리 연애 코칭 수업도 들었다.

가벼운 데이트를 즐기는 김모(29·여)씨는 “연애와 결혼을 당연한 것처럼 그리는 예능이나 드라마, 아무 생각 없이 이를 채근하는 사회 분위기가 문제”라며 “자기 세계가 뚜렷하고 개성이 강한 사람 중에 쉽게 곁에 누굴 두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고 말했다.

●사회적 압박에 연애를 ‘성취’로 여겨

통계청의 ‘2016년 사회조사통계’에 따르면 국민 중 51.9%는 반드시 결혼을 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 응답은 2010년 64.7%, 2012년 62.7%, 2014년 56.8%로 매년 급감했다. 경제적 부담이 큰 탓에 결혼은 ‘목숨 걸고 돌진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커진 데다 아예 결혼을 포기하는 젊은이들이 늘어난 현상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임명호 단국대 심리학과 교수는 “‘연애 강박’은 역설적으로 자존감이 떨어진 젊은이들의 불안을 보여준다”며 “(연애와 결혼을 강요하는) 사회적 압박에 연애를 성취 또는 획득해야 하는 것으로 여기는 심리도 엿보인다”고 분석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7-02-25 8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