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달콤한 사이언스] 꿀벌, 친구 따라 축구… 학습 능력 뛰어나

[달콤한 사이언스] 꿀벌, 친구 따라 축구… 학습 능력 뛰어나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02-24 22:42
업데이트 2017-02-25 0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료 움직임 관찰만으로 행동패턴 배워

英 연구진, 곤충 지적 능력 편견 뒤집어
“빠른 학습, 야생 꿀벌 생존에 도움 줄 것”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무작정 따라 한다는 부정적 의미를 갖고 있다. 그렇지만 꿀벌은 ‘친구 따라 강남 가는’ 모방전략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빠르게 학습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영국 런던 퀸메리대 생명과학·행동심리학과 연구진은 꿀벌이 스스로 몸을 움직여 배우는 과정 없이 동료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행동패턴을 학습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세계적인 과학저널 ‘사이언스’ 24일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지름 7㎝의 원형축구장을 마련하고 중심부에 공이 들어갈 수 있는 동그란 구멍을 만들었다. 구멍에 공이 들어가면 벌이 좋아하는 설탕물이 나오도록 했다. 축구장에 들어간 벌은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치며 공을 골인시켰다. 특히 훈련을 반복할수록 벌의 축구 실력이 좋아져 골대까지 이동거리도 짧아졌다. 이 같은 행동은 축구장의 크기를 두 배로 넓힌 후에도 마찬가지였다.

연구팀이 특히 주목한 것은 경기장 밖에서 동료의 행동을 관찰만 했던 다른 꿀벌들도 축구장에 투입되자마자 시행착오 없이 공을 골인시키는 한편 최적 이동거리를 빠르게 찾는 모습을 보여줬다.

연구팀은 이처럼 새로운 환경에 대한 빠른 학습능력이 개체 감소에 직면한 야생 꿀벌의 생존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행동생태학자 올리 루콜라 박사는 “이번 연구는 곤충의 지적 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벌이 진화의 과정에서 전혀 만나볼 수 없었던 물건을 어떻게 활용하는가를 관찰했다”며 “벌이 꽃을 찾아 꿀을 채집하는 행위 이외에 복잡한 작업도 동료 꿀벌의 행동을 보고 쉽게 학습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곤충의 학습 능력이 단순할 것이라는 일반적인 생각을 뒤집는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17-02-25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