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유 마시면 살찐다?... 유지방-유당을 모르는 말

우유 마시면 살찐다?... 유지방-유당을 모르는 말

입력 2017-03-29 10:08
업데이트 2017-03-29 1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우유 100ml 당 유지방은 약 3g에 불과하고, 이러한 유지방에는 필수 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있다. 또 유지방은 지방 산화를 촉진하고 지방 합성 효소를 억제하는 긍정적인 기능도 있다. 더불어 유당 역시 건강에 도움을 준다.
우유 100ml 당 유지방은 약 3g에 불과하고, 이러한 유지방에는 필수 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있다. 또 유지방은 지방 산화를 촉진하고 지방 합성 효소를 억제하는 긍정적인 기능도 있다. 더불어 유당 역시 건강에 도움을 준다.
우유는 칼슘, 단백질 등 필수영양소를 아우르는 완전식품으로써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여 성장과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 때문에 남녀노소 모두 우유를 꾸준히 섭취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우유를 마시면 살이 찐다거나 되려 건강에 좋지 않을 것이라는 잘못된 정보도 새어나오고 있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우유를 꾸준히 마시면 영양을 보충할 수 있고 비만이나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계 질환을 야기하는 대사증후군 등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며 “우유와 함께 건강한 식이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실제 우유 100ml 당 유지방은 약 3g에 불과하고, 이러한 유지방에는 필수 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있다. 또 유지방은 지방 산화를 촉진하고 지방 합성 효소를 억제하는 긍정적인 기능도 있다. 더불어 유당 역시 건강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내용을 뒷받침하는 관련 연구 결과도 이어진다.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김정현 교수의 ‘유당과 유지방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연구’는 최근 5년간(2010년~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의 자료를 이용하여 24시간 회상법에 의해 우유 비섭취 집단과 하루 우유 1컵 미만 섭취 집단, 하루 우유 1컵 이상 섭취 집단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유지방과 유당 섭취가 높을수록 비만 유병률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지방과 유당 섭취가 높은 집단에서 체질량지수(BMI)와 허리둘레 수치는 낮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은 것.

식품섭취빈도조사법을 통한 자료분석 결과도 유지방과 유당 섭취가 높을수록 저HDL 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지방혈증, 대사증후군 유병률이 낮아진다고 이야기한다. 하루 우유 1컵 미만 또는 이상을 섭취하는 집단이 비섭취하는 집단에 비해 고중성지방혈증의 위험은 31%와 44%, 대사증후군의 위험은 24%와 31% 낮출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우유를 통한 유지방 및 유당의 섭취가 대사증후군과 고지혈증 등의 만성질환 위험을 감소시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해 전문가는 “우유를 꾸준히 섭취하는 습관과 적절한 운동을 병행한다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