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혈액형·SNS 계정까지 묻는 채용 기업들

혈액형·SNS 계정까지 묻는 채용 기업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7-03-29 17:54
업데이트 2017-03-29 18: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균 2.62개 인적사항 요구

직무능력 중심 채용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혈액형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직무능력과 무관한 개인정보를 입사지원서에 기재하라고 요구하는 대기업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고용노동부는 30대 기업 가운데 지난해 하반기 채용을 한 24개 기업의 입사지원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29일 밝혔다. 24개 기업은 평균 2.62개의 인적사항을 요구하고 있었다. 다만 주민등록번호, 키, 몸무게를 요구하는 기업은 없었다.

가족관계와 본적(부모 주소·출생지 등)을 요구하는 기업은 각각 4곳(16.7%)이었다. 심지어 혈액형과 SNS 계정까지 공개하라고 요구하는 기업도 각각 1곳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역사항과 생년월일 등 2개 정보만 요구한 곳이 절반에 가까운 10곳이었지만 1곳은 생년월일, 병역사항, 본적, 혈액형, 특기·취미, 가족관계 등 무려 6개의 인적사항을 요구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이에 따라 고용부는 입사지원서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직무능력 중심 채용을 확산하기 위해 인사담당자들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중심 채용 가이드북’을 만들어 배포한다.

가이드북은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합한 인재채용, 기업브랜드 호감도 향상, 채용 관련 입법 추진 등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직무능력 중심채용을 설명했다. 또 실제 채용계획 수립부터 모집, 선발에 이르는 채용과정 전반을 예를 들어 제시했다. 또 기업의 직무능력 중심 채용 수준을 분석할 수 있는 진단지도 수록해 인사담당자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사담당자들이 채용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주요 내용은 ‘단계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 제공한다. 내달부터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직무분석과 채용프로세스를 개선해주는 컨설팅을 실시한다.

채용 전문가인 서용원 성균관대 교수는 “기업을 대상으로 채용컨설팅과 교육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한다면 직무능력 중심 채용이 자리잡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7-03-30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