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세계 첫 배기가스 기준 도입… 서울·파리·런던 손 맞잡았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제 자동차 환경등급제’ 추진

C40, 표준 등급기준 개발 착수
폭스바겐 조작사건 반면교사
정보 홈피 공개… 부착 의무화

박원순 서울시장이 파리·런던 등 유럽 도시와 함께 자동차 배기가스 감축을 겨냥한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연일 악화하는 스모그의 위협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켜내고자 선진 도시들과 함께 ‘대기 질 혁명’을 선도하는 것이다.

박 시장은 29일(현지시간) 안 이달고 파리 시장 및 사디크 칸 런던 시장과 함께 파리 시청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자동차 배기가스에 대한 세계 최초의 표준화된 기준인 ‘국제 자동차 환경등급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국제 자동차 환경등급제란 A자동차 제조사에서 나온 자동차 모델 B가 얼마나 많은 질소산화물 등 유해가스를 배출하는지를 동일 기준에 따라 항목별로 측정하고 등급을 매겨 공개하는 내용이다.

박 시장은 “실험실과 실제 도로에서 배기가스 측정값 차이가 크다는 점을 이용한 폭스바겐 배기가스 조작사건에서 보듯 소비자들이 실제 주행 시 정확한 배기가스 정보를 알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해 공동 기준을 마련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제 자동차 환경등급제와 같은 세계적 기준이 생기면 자동차 구매자들이 도로 위 자동차 중 가장 친환경적인 자동차를 선택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파리·런던 3개 도시의 수장이 대기 질 개선을 위해 뭉친 것은 이들 모두 기후리더십그룹(C40)의 의장단 맴버이기 때문이다. C40은 전 세계 온실가스의 80% 이상을 배출하는 도시들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자 2005년 발족한 세계 대도시 협의체다. 세계 62개 도시가 회원국인 C40에서 이달고 시장은 의장, 박 시장과 칸 시장은 부의장을 맡고 있다.

이번 회견을 바탕으로 C40은 국제 자동차 환경등급제의 표준화된 등급기준 개발에 착수한다. 배기가스 정보는 국제친환경교통위원회(ICCT)와 영국의 비영리단체인 에미션스 애널리스틱(EA)에서 제공한다. 미국 ICCT는 2013년 폭스바겐 배기가스 비리 자료를 만들어 규제 당국에 폭스바겐을 신고한 바 있다.

런던시는 올해 하반기 중 관련 정보를 온라인에 올리고, 서울시는 개발되는 대로 보기 쉬운 그래픽 형태의 배기가스 정보를 시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시는 자동차에도 이 등급 표시 부착을 의무화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박 시장은 “차량에 대한 소비자들의 친환경 선택권이 존중되어야 하고, 깨끗한 대기환경이 조성되면 시민들은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다”면서 “국제 자동차 환경등급제 도입을 통해 대기 질에 영향을 주는 배기가스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파리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7-03-30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