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교안 “사드 배치로 중국 뒤통수 쳤다는 주장, 사실 아니다”

황교안 “사드 배치로 중국 뒤통수 쳤다는 주장, 사실 아니다”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5-22 22:57
업데이트 2017-05-22 2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2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 자신이 중국의 뒤통수를 쳤다고 주장한 언론 보도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이미지 확대
황교안 국무총리
황교안 국무총리
황 전 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와 같은 내용의 글을 올렸다. 황 전 총리는 “한국이 사드 배치를 하지 않을 것처럼 말하다가 갑자기 배치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사드 배치와 관련해 미국의 요청도, 협의도, 결정도 없다’고 말했다는 내용은 명백히 사실과 다른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황 전 총리는 “한국으로서 사드 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고, 미국 측과 협의하고 있다고 당시 상황을 정확하게 중국 측에 알렸다”며 “사드 배치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위 기사(한 언론의 보도)는 사실관계를 잘못 기술해 한국이 마치 중국의 뒤통수를 친 것처럼 오해하도록 만들고, 중국이 국제 규범에 어긋나는 보복조치를 취하는 것이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게 하고 있다”며 “이는 상호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한 한·중 외교관계를 위해서도 좋지 않다”고 덧붙였다.

황 전 총리는 또 “외교 접촉 과정을 마음대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며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정부의 안보 정책과 외교 활동이 불신당하고 평가절하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황 전 총리는 “중국을 방문했을 때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사드 배치가 필요하며 미국 측과 이를 협의하고 있다고 중국 측에 알렸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한 언론은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지난 18일 이해찬 특사를 만났을 때 “지난해 6월 말 시진핑 주석이 베이징에서 황교안 전 국무총리에게 양국 이익을 해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다양한 채널로 협의해보자고 얘기했는데, 중국에 사전 설명 없이 사드 배치를 발표했다”며 불쾌함을 표했다고 보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