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정부 초대 내각·靑 참모진 학맥 살펴보니

文정부 초대 내각·靑 참모진 학맥 살펴보니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7-05-22 22:38
업데이트 2017-05-22 2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 美미시간대, 외교안보 연세대 포진

문재인 정부 초대 내각 및 청와대 참모진의 인선 윤곽이 드러나면서 주요 인사들의 ‘학맥’에 관심이 쏠린다.

22일 여권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의 첫 외교안보팀에는 연세대 출신 인사들이 대거 포진돼 있다. 비외시 출신의 첫 여성 외교부 수장으로 발탁된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73학번이다. 김기정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외교안보분과위원장은 정치외교학과 75학번으로 강 후보자의 과(科) 후배다. 김 위원장은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안보 정책 수립에 관여했으며, 현재는 문재인 정부 5년의 밑그림을 그릴 국정자문위에 참여하고 있다.
●朴정부 경제팀엔 위스콘신대 출신 많아

전날 문 대통령의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에 임명된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도 연세대 출신이다.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의 안보상황단 부단장을 역임한 박선원 전 청와대 비서관도 연세대에서 경영학 학·석사를 받았다. 박 전 비서관은 안보전략·국방개혁 등을 책임지는 국가안보실 1차장으로 거론된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인 ‘J노믹스’를 주도할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와 이용섭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미시간대 출신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고졸 신화’로 유명한 김 후보자는 경제기획원 사무관으로 일할 때 미국으로 건너가 미시간대에서 정책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일자리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이 부위원장도 미시간대 경제학 석사를 받았다. 지난 박근혜 정부 경제팀에는 유독 위스콘신대 출신이 많았다. 대표적으로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와 강석훈 전 경제수석, 안종범 전 경제수석 등은 ‘친박(친박근혜) 위스콘신 3인방’으로 불렸다.

●黨 대표·사무총장·대변인 한양대 졸업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 주요 당직자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한양대 출신 인사들의 활약이 눈에 띈다. 추미애 당 대표부터 한양대 법대 77학번이다. 당의 살림과 인사를 책임지는 이춘석 사무총장은 법대 83학번으로 추 대표의 후배다. 홍익표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과 김현 대변인도 각각 한양대 정치외교학과, 사학과를 졸업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7-05-23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