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남경필표 공유시장경제’ 따복 아파트… 가보지 않은 길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4차 산업혁명시대 ‘경기도 공유시장경제’ 현장 르포


경기도의 공유시장경제는 한 번도 가 보지 않은 길에 대한 시도다. ‘남경필표 공유시장경제’는 개인이 가진 자원을 상업화한 기존 공유경제와 개념이 다르다. 재화나 서비스 즉 지식, 자료, 공유지 등 유무형 자산을 ‘시장’을 축으로 생산하고 소비하는 활동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양극화, 청년실업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첫 모델은 지난해 3월 판교에 문을 연 ‘경기도 스타트업 캠퍼스’다. 아이디어 발굴과 사업화, 창업, 성장, 해외진출 등 스타트업의 전 성장 과정을 지원한다. 같은 해 7월에는 물류센터 부족과 비용 문제로 고민하는 중소기업을 위해 국내 최초의 공공물류유통센터를 CJ 소유 군포 대한통운 복합물류단지에 조성했다. 판로 개척이 어려운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경기도주식회사도 지난해 11월 문을 열었다. ‘경기도형 경제민주화’인 셈이다. 경기콘텐츠진흥원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등 문화 콘텐츠 창업과 생태계 조성에 힘을 쏟는다. 역점 사업 중 하나인 경기 쿱협동조합은 이르면 하반기쯤 출범한다. 조합은 경기도가 제공하는 오픈 플랫폼에 민간 협동조합의 참여를 지원해 공유시장경제와 사회적 시장경제를 도모한다. 오픈 플랫폼은 따복(따뜻하고 복된)아파트,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체인지업캠퍼스 등이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7-05-23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