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라질 테메르 ‘탄핵 위기’… 우파 연정도 분열 가속화

브라질 테메르 ‘탄핵 위기’… 우파 연정도 분열 가속화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7-05-23 00:12
업데이트 2017-05-23 0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뇌물 스캔들에 3개 정당 이탈

뇌물 제공 의혹과 관련해 미셰우 테메르 브라질 대통령이 탄핵 위기에 처하면서 우파 연립정권이 와해 조짐을 보이고 있다. AFP통신 등은 21일(현지시간) 브라질사회당(PSB)을 비롯한 3개 정당이 연정 이탈을 공식 선언했다고 보도했다. 브라질사회당은 하원의원 35명, 상원의원 7명을 보유한 원내 제6당인 데다 테메르 대통령의 사임을 촉구했다는 점에서 연정 붕괴를 가속화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셰우 테메르 브라질 대통령 AFP 연합뉴스
미셰우 테메르 브라질 대통령
AFP 연합뉴스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자 연정 최대 파트너이자 하원 47명, 상원 11명이 소속된 원내 제3당인 브라질사회민주당(PSDB)도 긴급 집행부 회의를 소집해 향후 거취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정이 와해될 조짐을 보이는 것은 테메르 대통령이 뇌물수수 혐의로 복역 중인 에두아르두 쿠냐 전 하원의장의 증언을 막고자 입막음용 금품 제공을 논의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부터다. 테메르 대통령이 지난 3월 브라질 최대 소고기 수출업체인 JSB의 대표 조에슬레이 바치스타를 만나 쿠냐 전 하원의장의 증언을 막기 위해 금품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내용이 담긴 녹음테이프가 공개되기도 했다. 쿠냐 전 하원의장은 부패 혐의로 지난해 10월 연방경찰에 체포돼 복역 중이다.

테메르 대통령에 대한 정치권의 사퇴 압박이 고조되는 가운데 브라질 전역에서 그의 퇴임을 요구하는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일단 테메르 대통령은 지난 20일 TV에 나와 자신을 둘러싼 의혹의 증거로 제시된 녹음테이프의 진위가 확인될 때까지 수사를 중지해 달라는 청원을 연방대법원에 접수했다. 호드리구 자노 연방검찰총장은 테메르 대통령이 사법 당국의 조사 방해, 부패행위 연루, 범죄조직 구성 등 3가지 혐의를 받고 있다며 수사를 계속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7-05-23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