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테러戰 함께 싸우자”… 트럼프, 중동서 反이슬람 지우기

“대테러戰 함께 싸우자”… 트럼프, 중동서 反이슬람 지우기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7-05-23 00:12
업데이트 2017-05-23 0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슬람 아랍-美 정상회담 연설 “평화로 가는 길은 중동서 시작”

취임 후 처음으로 해외 순방에 나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이슬람권 55개국 정치지도자를 향해 “대테러전은 다른 믿음이나 종파, 문명 간 싸움이 아니라 선과 악의 싸움”이라고 말했다. ‘이슬람 아랍·미국 정상회담’에서 33분간 기조연설을 한 트럼프 대통령은 “테러리즘이 전 세계에 퍼졌지만 평화로 가는 길은 바로 여기 신성한 땅(중동)에서 시작된다”며 “미국은 여러분 편에 기꺼이 서겠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사위 쿠슈너, 걸프협력회의도 ‘그림자 수행’
사위 쿠슈너, 걸프협력회의도 ‘그림자 수행’ 도널드 트럼프(테이블 가운데)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걸프협력회의(GCC) 6개국 정상과의 회담에서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사우드 사우디아라비아 국왕 등과 대화하고 있다. GCC 회원국은 사우디를 비롯해 아랍에미리트(UAE),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 오만 등이며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테러리즘과 극단주의에 함께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라인스 프리버스 백악관 비서실장이 조기 귀국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의 뒷자리에 맏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의 모습도 보인다.
리야드 EPA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테러분자는 항상 무고한 사람을 살해하면서 신의 이름을 잘못 일컬어 믿음이 있는 사람을 모욕한다”며 “죄 없는 무슬림과 여성, 유대인, 기독교도를 죽이고 핍박하는 이슬람 극단주의와 테러조직에 함께 맞서자”고 제안했다. 극단주의와 본연의 이슬람에 선을 그으면서 이슬람이 테러리즘을 조장한다는 무분별한 ‘이슬람 포비아’를 지적한 것이다.

대선 기간 이슬람은 ‘증오의 종교’라며 물의를 일으키는가 하면 취임 후에는 일부 이슬람권 국가를 겨냥해 ‘반(反)이민 행정명령’을 밀어붙일 때와는 대조되는 모습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급진 이슬람 테러리즘’이라는 용어도 사용하지 않았다. 오히려 트럼프 대통령은 걸프협력회의(GCC) 6개 회원국 정상과 한 정상회담에서도 테러리즘과 극단주의에 함께 대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슬람권 공격의 단골 메뉴이던 인권 문제도 거론하지 않았다. 시아파 종주국인 이란의 팽창과 극단주의 세력의 도전에 공통적으로 직면한 수니파 이슬람 국가의 정통성을 인정해 주는 대신 대테러 전쟁에 적극 동참하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다.

오히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이슬람 수니파와 시아파 간 갈등에서 편을 가르고 싶은 생각은 없다면서 지역 갈등 책임의 상당 부분이 이란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란이 레바논에서 이라크, 예멘까지 자금과 무기를 제공하고 테러리스트들과 민병대, 기타 극단주의 단체를 훈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예루살렘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슬람 3대 성지가 있는 사우디를 비롯해 이스라엘의 예루살렘과 팔레스타인 자치지역인 베들레헴, 바티칸 등 세계 3대 종교 발상지와 성지를 방문하는 것은 종교 간 화해를 호소하려는 의도가 담겼다고 전했다.

워싱턴 싱크탱크인 민주주의수호재단의 마크 두보위츠는 “트럼프 대통령이 사우디와 이스라엘을 먼저 방문하기로 한 것은 전임 오바마 정권의 정책과 차별화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7-05-23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