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극리뷰] ‘킬 미 나우’

[연극리뷰] ‘킬 미 나우’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17-05-22 22:38
업데이트 2017-05-23 0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죽을 만큼 살고픈… 장애인가족의 성장통

“킬 미 나우, 힐 미 나우.”

죽고 싶을 만큼 힘든 고통이 찾아왔을 때 우리는 간절해진다. 어떻게든 이 상황에서 날 좀 벗어나게 해달라고. 제발 이 아픈 몸과 마음을 낫게 해달라고. 나와 가장 가까운 사람, 가족이 이렇게 외칠 때 우리는 그 소리에 얼마나 귀 기울일까. 과연 우리는 타인의 고통을 진심으로 이해할 수 있는 걸까.
킬 미 나우
킬 미 나우
연극 ‘킬 미 나우’는 불완전한 존재인 한 인간이 타인을 위해 노력하는 순간들을 통해 조금씩 성장하는 여정을 그린 작품이다. 한때 촉망받는 작가였던 ‘제이크’는 아내가 세상을 떠난 후 작가로서의 삶을 포기한 채 17세 지체장애 아들 ‘조이’를 돌보며 인생을 헌신한다. 아빠의 도움 없이는 용변을 보는 것조차 힘든 조이는 아빠로부터 평생 보살핌을 받으며 살아왔지만 여전히 아이 취급을 받는 것이 불만이다. 아들 조이가 성인이 되는 과정에서 겪는 신체적·정신적 변화를 감당하기 힘겨운 제이크와 그것도 모르고 아빠로부터 독립해 친구와 새로운 인생을 펼치고 싶은 조이의 일상에 점점 틈이 생긴다. 그러는 사이 제이크에게 갑작스럽게 고통스러운 병이 찾아오고 이 불행은 조이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의 삶을 바꿔놓는다.

극은 장애인과 장애인 가정의 삶을 통해 성과 장애, 삶과 죽음, 개인과 가족 그 사이에서 인간다운 삶을 위해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지 진지하게 묻는다.

마음 한구석에 모두 상처를 안고 사는 등장인물들이 그 누구보다 의지하고 서로를 위해 희생을 감수하면서도 가족 구성원이 아닌 ‘나’로서 존재하고 싶은 욕구가 부딪치면서 갈등은 깊어진다. 등장인물들은 괴로워하고 힘들어하지만 끝내 서로의 행복한 삶을 위한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한다. 장애, 안락사 등 민감하고 무거운 소재를 다루고 있지만 담담하게 이야기를 펼쳐낸 덕분에 감동은 더 묵직하게 다가온다. 특히 지체 장애인 조이를 연기하는 배우들의 섬세한 신체 연기와 어눌한 대사 속 세밀한 감정 표현이 극의 감정선을 살리며 몰입도를 높인다.

캐나다의 대표적인 극작가 브래드 프레이저가 2013년 발표한 작품으로 오경택이 연출하고 지이선이 각색했다. 지난해 초연 당시 객석의 호평을 얻은 이후 1년 만에 다시 무대에 올랐다.

드라마 ‘태양의 후예’, ‘막돼먹은 영애씨’ 등에서 탄탄한 연기 실력을 보여준 배우 이승준이 제이크로 새로 합류했다. ‘미생’, ‘솔로몬의 위증’, ‘역적’ 등 다수의 드라마에 출연한 배우 신은정은 제이크의 연인 ‘로빈’ 역으로 첫 연극 무대에 도전한다. 7월 16일까지. 서울 중구 충무아트센터 중극장 블랙. 4만~5만원. (02)766-6007.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7-05-23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