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반드시 책임 물어야 할 ‘이영학 사건’ 부실수사

[사설] 반드시 책임 물어야 할 ‘이영학 사건’ 부실수사

입력 2017-10-15 22:44
업데이트 2017-10-15 2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이 ‘어금니 아빠’ 이영학의 잔인하고 엽기적인 사건을 여러 차례 막을 기회가 있었던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경찰의 미진한 초동 수사와 늦장 수사 등 총제적인 수사 부실 논란이 일고 있는 이유다. 놀랍게도 이영학의 집을 찾아내고, 사다리차를 동원해 그의 집 내부 수색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도 경찰이 아닌 피해 여중생 부모였다고 한다. 기가 찰 노릇이다. 뒤늦게 서울지방경찰청이 경찰의 초동대처 미흡 등 부실 수사를 들여다보겠다며 내부 감찰에 나섰다. 여론을 잠재우려는 시늉에만 그쳐서는 안 된다.

여중생 딸의 친구를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는 ‘어금니 아빠’ 사건은 그 자체로도 충격과 분노를 자아내기 충분하다. 이제 시일이 지나면서 수사 과정에 드러난 경찰의 무능력과 기강해이에 대한 국민적 공분도 그에 못지않게 들끓고 있다. 여중생의 실종 신고를 단순히 가출로 안이하게 받아들인 것도 모자라 실종 신고가 이뤄진 지 35시간이 지나서야 이영학의 집을 방문한 것은 경찰의 수사력이 밑바닥임을 스스로 자인한 꼴이다.

더구나 딸의 친구 등을 탐문해 이영학의 집을 찾아내고 그 주변에 있는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사실상 초동 수사를 한 것도 피해자의 부모였다. 자녀의 행방을 몰라 부모는 애간장이 타들어가는데도 경찰은 이씨의 집 수색도 처음에는 주저하고, 수색 뒤에는 “이 집과는 연관이 없는 것 같다”고 헛다리를 짚었다니 한심하기 짝이 없다. 오죽하면 피해자 부모가 “이 집(이영학)에서 발길이 안 떨어진다”고 경찰에 통사정을 했을까.

이 사건에 앞서 이미 이씨는 의혹이 가득한 부인의 자살사건에 연루된 요주의 인물로 내사가 진행되는 상황이었다. 이씨에 대한 수사를 열심히 했더라면 그가 여중생을 상대로 한 악마짓은 없었을 것이다. 황당한 것은 경찰의 여중생 실종수사팀이 부인 자살 사건과 연루된 이씨에 대한 형사팀의 정보를 뒤늦게 인지했다는 점이다.

경찰 내의 소통만 제대로 됐어도 이씨에 대한 수사망이 더 빠르게, 더 치밀하게 진행될 수 있었다는 얘기다. 강력사건과 연관됐을 수 있는 실종 사건을 얼마나 허술하게 대했는지는 수사팀이 사건 4일 만에 경찰서장에게 보고한 데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신고 이후 13시간이나 살아 있었던 여학생을 살릴 기회를 몇 차례 놓친 경찰의 안이한 대응은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
2017-10-16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