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리온 에너지바서 나온 살아있는 벌레…“예방할 수 있는 포장지 없다”

오리온 에너지바서 나온 살아있는 벌레…“예방할 수 있는 포장지 없다”

김서연 기자
입력 2017-10-19 13:56
업데이트 2017-10-19 1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곡물류 제품인 오리온 에너지바에서 벌레 10여마리가 발견된 가운데 제조사 측은 “유충을 막으려면 포장재로 단단한 재료를 써야 하는데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반박했다.
오리온 에너지바서 나온 살아있는 벌레…“예방할 수 있는 포장지 없다”. 사진=MBN
오리온 에너지바서 나온 살아있는 벌레…“예방할 수 있는 포장지 없다”. 사진=MBN
18일 MBN은 오리온 에너지바에서 애벌레가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제보자 김모(18)군의 어머니는 매체에 “(에너지바를) 입에 넣으려고 하니까 시큼한 냄새가 났다고 했다”며 “불러서 가보니 벌레가 두 마리가 동시에 기어나왔다. 소름끼쳤다”고 인터뷰했다.

김군이 발견한 벌레는 화랑곡나방의 유충이다. 강력한 턱을 가지고 있어 비닐 포장지는 물론 컵라면 플라스틱도 뚫고 들어가 알을 낳는다. 온라인 상에는 라면과 과자 등에서 이 유충을 발견했다는 경험담이 많다.

식품의약안전처 관계자는 “(유충 발견) 사례가 많아서 (제조사에) 포장지 좀 개선하라고 요구를 하고 있다”면서도 “업체 측 입장은 포장지를 개선하려면 단가가 안 맞춰진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제조사인 오리온 측은 “화랑곡나방의 유충을 막기 위한 포장재로 나무 유리·금속 등 단단한 재료를 써야 하는데,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완벽한 방충ㆍ방제 가능한 증착필름이 개발된다면 비용이 더 소요되더라도 즉시 적용할 계획이지만 아직까지 전세계적으로 개발된 제품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유통과정에서 간혹 제품을 옥외에 진열하는 상점들에서 문제가 될 수 있으나, 가급적 실내 진열을 유도하는 등 최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포장재도 더 발전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십수년 전부터 적지 않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