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쌀 시장격리물량 37만t 본격 매입…가격회복 기대

정부, 쌀 시장격리물량 37만t 본격 매입…가격회복 기대

입력 2017-10-22 11:06
업데이트 2017-10-22 1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쌀값 회복을 위해 햅쌀 시장격리 물량을 본격 매입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수확기 쌀값 대책에 따라 2017년산 쌀의 시장격리 물량 37만t을 시·도별 물량으로 배정하고, 매입 지침을 확정해 지자체와 관계기관에 통보했다고 22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지난 달 28일 공공비축미 35만t과 시장격리곡 37만t을 합해 총 72만t의 쌀을 매입하겠다고 발표했다. 시장격리곡 매입 물량은 수확기로는 역대 최대, 연간 물량으로는 2010년 이후 가장 많다.

올해는 시장격리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시·도별 물량배정 기준에 2017년 공공비축미 지자체 배정비율(50%) 외에 재배면적 비율(50%)도 반영했다.

시장안정 효과를 높이기 위해 연내에 최대한 빨리 농가로부터 매입한다는 방침이다.

공공비축미 매입가격과 동일하게 구입하되, 올해는 쌀값 하락을 부추길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우선지급금을 매입 시점에 지급하지 않을 계획이다.

다만 농업인의 수확기 자금 수요 등을 고려해 이달부터 11월까지 매입대금 일부 지급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농식품부는 전했다.

농식품부는 쌀 수급불안·가격 급등이 발생하지 않는 한 시장격리곡 물량을 시장에 방출하는 것을 최대한 자제한다는 방침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시장격리 물량이 농가 단위까지 배정되면 농가가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게 돼 저가투매 등이 줄어들 것”이라며 “이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최근 80㎏ 기준 15만 원 이상인 쌀값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