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자력계 “대통령 입장 발표 환영…탈원전도 재고해야”

원자력계 “대통령 입장 발표 환영…탈원전도 재고해야”

입력 2017-10-22 15:25
업데이트 2017-10-22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자력계는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공론화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조속히 재개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면서도 “이참에 정부의 탈원전 정책까지 재고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번 공론 조사 결과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여부는 물론 탈원전에 대한 결론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정부 정책도 수정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정용훈 카이스트 원자력및양자공학과 교수는 “건설을 재개하라는 것은 탈원전 정책 자체도 재고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로 봐야 한다”며 “이번 결론을 신고리 5·6호기에 국한할 수는 없으며 탈원전 자체에 대한 결론이라고 해석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정 교수는 “공사를 재개하라는 것은 원전을 줄이거나 없애는 것에 대해 많은 이들이 부정적으로 생각한다는 점이 드러난 것”이라며 “공론화 결론을 ‘일정 규모에서 원전을 지속적으로 안전하게 관리하며 가라’는 메시지로 해석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범진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교수도 “탈원전 정책이 유지되는 한 원자력계는 계속 반대할 것”이라며 “우리는 정보 등을 제대로 알리는 일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도 “원자력계는 정부의 탈원전 관련 입장을 재고해달라는 쪽으로 여론을 환기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원자력계가 공론 결과에 따라 신뢰 회복에 나서야 한다는 주문도 있었다.

임채영 한국원자력학회 박사는 “국민 신뢰 회복은 원자력계에 주어진 숙제”라며 “잘 지어서 안전하고 값싸게 전기를 공급하는 게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그는 “원자력계는 앞으로 국민을 더욱 안심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며 “그간 원전이 ‘안전하다’, ‘안전하지 않다’가 핵심 쟁점이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건설 중단을 주장한 측을 위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노동석 에너지경제연구원 실장은 “재개가 결정된 만큼 중단을 주장한 국민의 불만과 상실감을 완화할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영역을 넓혀 에너지 믹스(전원 구성)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에 대한 국민적 논의가 필요하다”며 “지금까지는 이에 대해 전문가만 고민했다면 국민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