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지도부, ‘북한 핵보유국 현실 인정’ 분위기

중국 지도부, ‘북한 핵보유국 현실 인정’ 분위기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2-03 20:38
업데이트 2017-12-03 2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핵 저지 가능시점 지났다...미국도 인정해야 할 것”

중국 지도부는 현재 “북핵 저지 가능시점이 지났다”고 보며 북한이 핵보유국이라는 현실을 인정하는 분위기라는 보도가 나왔다.
이미지 확대
북한, ’화성-15’ 미사일 발사모습 공개
북한, ’화성-15’ 미사일 발사모습 공개 북한이 29일자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공개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 시험발사 모습.
2017.11.29 연합뉴스
영국 보수일간지 더타임스 일요판 더선데이타임스는 3일(현지시간) 중국 전문가와 서방 외교관들의 말을 종합해 “중국은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를 받아들이고 미국도 그렇게 해야만 한다고 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베이징에 있는 카네기칭화국제정책센터 선임연구원 통차오는 “중국과 미국은 북핵 위협에 대해 근본적으로 다른 해석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평양에 주재한 한 서방 외교관은 “김정은은 이라크 후세인과 리비아 카다피의 몰락 원인을 자신을 방어할 대량살상무기(WMO)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확신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기 위해서라도 핵무기를 협상 대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진단했다.

타임스는 중국 입장에서는 북한의 핵무기 개발이 맘에 들지는 않지만 대북 경제관계를 완전히 초래될 김정은 정권 붕괴 위험은 중국에 더 큰 위협이라고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은 북한 정권의 붕괴로 수 백만명의 난민이 자국 국경을 넘어오는 것은 물론 미국의 지원을 받는 남한 정부가 한반도를 통일하는 상황이 더 최악이라고 있다는 것이다.

남한의 통일은 미군과 미군 무기들이 중국과 국경을 맞닿아 배치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퉁차오 연구원은 “중국 지도부는 군사력으로 북한 핵능력 확보를 막을 수 있는 시점은 이미 지났다고 보고 있다”며 “미국도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를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는 믿음이 베이징에 있다”고 전했다.

더군다나 중국은 북한이 미국을 타격할 수 있는 핵무기를 확보하고 나면 양측의 태도가 바뀔 것이라고 믿는다는 것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