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佛 학생들 내년 9월부터 학교서 휴대폰 사용금지된다

佛 학생들 내년 9월부터 학교서 휴대폰 사용금지된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2-12 16:46
업데이트 2017-12-12 16: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생-학부모-학교 모두 “가능하겠냐”

내년 9월부터 프랑스의 모든 학생들은 학교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학교에 휴대전화를 가져갈 수는 있지만 집에 돌아갈 때까지는 쉬는시간에도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내년 9월부터 프랑스의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는 학교 내에서 휴대폰 사용이 금지된다.
내년 9월부터 프랑스의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는 학교 내에서 휴대폰 사용이 금지된다.
장 미셸 블랑케 프랑스 교육부장관은 휴대전화 사용 금지조치는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6세부터 고등학교에 진학하기 전까지인 15세의 모든 학생에게 적용된다고 11일(현지시간) 밝혔다.

학생들의 휴대전화 사용 금지조치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선거공약 중 하나였다.

블랑케 장관은 RTL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긴박한 상황이나 교육적 목적이 있을 때는 휴대전화가 필요하겠지만 반드시 통제돼야 한다”며 “7세가 되기 전까지 어린이들이 너무 자주 화면을 안보는 것이 좋고 아예 피하는 것이 바람직한 만큼 각 가정에 공중 보건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랑케 장관은 “우리는 장관회의 때 휴대전화를 보관함에 둔다”며 “각 학교가 휴대전화 보관함을 설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학교나 학부모, 학생측 모두 어떻게 시행될 것인지, 제대로 시행될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이다.

프랑스 교장연맹측은 “휴대전화 사용 금지에 대한 타당성 또는 실용주의를 찾아볼 수 없다”며 “프랑스에는 5300개의 공립학교가 있고 학교당 평균 500명이 학생들이 있어 휴대전화를 보관하려면 300만개 정도 보관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주립학교학부모연합 역시 “학교가 어떻게 휴대전화를 보관할 수 있겠나”라며 “방과 후 학생들에게 휴대전화를 제대로 돌려줄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12세의 한 학생은 “지금도 수업시간이나 휴식시간에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고 화장실이나 점심시간에 휴대전화를 사용하다 들키면 즉각 빼앗기고 근신처분을 받는다”며 이번 조치가 현실을 모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교육부 관리들도 이번 장관의 조치에 대해 어떻게 실행에 옮길지 연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