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원진, 이틀 연속 대통령을 “문재인씨”

조원진, 이틀 연속 대통령을 “문재인씨”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7-12-12 22:42
업데이트 2017-12-12 2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예의 갖춰 달라”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가 이틀 연속 문재인 대통령을 ‘문재인씨’라고 지칭해 논란이 벌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예의를 지켜달라’고 항의했다.
이미지 확대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 연합뉴스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
연합뉴스
조 대표는 12일 중앙선거방송토론회 주최로 열린 제3차 여야 정당정책토론회에서 문 대통령과 현 정부를 비판하는 말을 하면서 ‘문재인 씨’라고 표현했다. 그는 “흥진호가 (북한에) 나포당했다는 사실을 대통령이 모르고 야구 시구를 하러 갔는데 문재인씨의 문제가 심각하다. (나포 사실을) 알고 갔다면 탄핵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인천 낚싯배 사고를 다루는 언론들은 구조하는 과정에서 문재인씨 정권이 신속하게 대응했다고 떠들었다”면서 “초동조치를 못해 사람이 죽었는데 신속 대처를 했다고 이야기한다”고 지적했다. 토론자로 참여한 홍익표 민주당 의원은 조 대표의 호칭을 비판했다. 홍 의원은 “헌법적인 절차로 뽑힌 만큼 최소한의 존중과 인정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대표는 “대통령한테 귀태(鬼胎·태어나지 않아야 할 사람)라고 한 사람이 누구냐”고 맞받아쳤다. 2013년 7월 홍 의원이 민주당 원내대변인 시절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귀태’라고 표현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사회자가 “시청자들이 많이 보고 있으니 대통령 호칭에 대해서는 조금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지만 조 대표는 “대통령으로 잘해야지 대통령으로 부른다”고 대답했다.

민주당은 조 대표에게 ‘최소한의 예의를 갖춰 달라’고 비판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헌법상 합법적으로 진행된 박근혜 탄핵, 19대 대선, 문재인 대통령 당선을 아직도 인정하지 못한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국민들은 막말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7-12-13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