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訪中] 文대통령 “한·중 경제 운명공동체… FTA 후속협상 개시”

[文대통령 訪中] 文대통령 “한·중 경제 운명공동체… FTA 후속협상 개시”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12-13 23:12
업데이트 2017-12-14 0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업인 간담회·비즈니스포럼

“중국과 한국은 한쪽 경제가 성장하고 발전하면 상대에게도 도움이 되는 상생·협력 관계입니다. 경쟁 관계에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크게 보면 협력을 통해 공동 번영을 해야 하는 운명적 동반자 또는 운명공동체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열린 한·중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행사에서 이렇게 밝힌 뒤 “그런 차원에서 양국 경제협력 관계가 한 단계 더 발전해 양국 모두 공동 번영을 이루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중국은 비슷한 성장 경로를 밟고 있고 주력 산업도 처음에는 전통 제조 분야였으며 최근에는 정보통신, 앞으로는 4차 산업혁명 분야가 될 것”이라며 “주력으로 생각하는 산업 분야도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중국 경제가 성장하면 한국이 타격받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오히려 정반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중 수교 25년 역사가 그것을 증명한다”며 “양국은 한쪽이 발전하면 상대의 경제 성장에도 도움이 되는 상생 협력 관계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국빈방문 때 사상 최대 규모 경제 사절단이 동행했고 비즈니스포럼에도 한국의 250여개 기업이 참가한다”면서 “경제협력 관계가 더 발전하길 바라는 한국민과 기업인들의 여망이 담겨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중 비즈니스포럼 기조연설에서는 “14일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투자 후속 협상을 개시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할 예정”이라며 “양국 기업의 서비스 시장 진출이 확대되고 상호 투자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중 FTA 후속협상 개시를 포함해 한·중 경제협력의 새로운 25년을 이끌어 가기 위한 3대 원칙과 8가지 협력 방향을 제시했다.

양국 주요 기업인 30여명이 참석한 라운드테이블에 이어 600여명이 참석한 한·중 비즈니스포럼에는 한국에서 246개 기업·기관, 중국 측에서 200여개 기업·기관이 함께했다. 한국에선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윤부근 삼성전자 CR담당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구본준 LG 부회장, 손경식 CJ 회장,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 등이 참석했다. 중국에서는 바이두 리옌훙 총재, TCL 보롄밍 총재, BYD 왕찬푸 총재, CATL 로빈 쩡 총재 등이 모습을 보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앞서 장가오리 국무원 상무부총리를 15분 동안 비공개 접견했다. 상무부총리는 우리의 경제부총리 격으로 시 주석의 일대일로 정책을 총지휘하는 경제사령탑이다.

베이징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12-14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