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ㆍ중미 FTA 계기 중국 몰려오기 전에 한국이 입지 넓히길”

“韓ㆍ중미 FTA 계기 중국 몰려오기 전에 한국이 입지 넓히길”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2-21 23:10
업데이트 2018-02-22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세 알베르토 알파로 히메네스 코스타리카 前 국회의장

“중미 경제권은 아직 중국이 완전히 뿌리를 내리지 못한 곳입니다. 한국이 지역경제 성장의 관건인 수출과 투자에서의 역할을 키운다면 유망한 미래시장을 선점하는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한·중미 자유무역협정(FTA) 서명식 참석 등을 위해 방한한 호세 알베르토 알파로 히메네스 전 코스타리카 국회의장이 2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이번 FTA의 의미 등에 대해 말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한·중미 자유무역협정(FTA) 서명식 참석 등을 위해 방한한 호세 알베르토 알파로 히메네스 전 코스타리카 국회의장이 2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이번 FTA의 의미 등에 대해 말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가격 중시 중국과는 지향점 달라

21일 공식 체결된 코스타리카, 파나마 등 중미 5개국과 한국의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 호세 알베르토 알파로 히메네스(52) 전 코스타리카 국회의장은 “이번 FTA는 빠르게 성장하는 중미 시장에서 한국의 입지를 넓힐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역 의원으로 변호사·사업가이자 세계평화국회의원연합회 중미지역 회장인 그는 이날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FTA 서명식과 ‘국제지도자회의(ILC) 2018’ 행사 참석차 방한했다.

인구 490만명의 코스타리카는 2016년 기준 국내총생산(GDP)과 대외교역 규모가 각각 581억 달러와 248억 달러로 이번에 FTA를 체결한 5개국 중 가장 커 중미 경제를 이끌고 있다. 특히 중미 어떤 나라보다도 교육 수준이 높고 치안이 좋은 데다 빈부 격차도 적어 중산층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광산업도 발달해 1년에 300여만명이 해외에서 코스타리카를 찾는다. 히메네스 전 의장은 “중미는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는 중국이 아직 제대로 자리잡지 못한 시장”이라며 “이 점에서 한국의 중미 5개국 FTA 체결은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코스타리카는 중국과 2011년 FTA를 체결했지만, 현재까지 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서로 지향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커피, 바나나, 파인애플 등 질적으로 매우 우수한 농산물을 만들어 내지만, 중국 측에서는 질보다는 양(가격)을 더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것이 우수한 품질로 세계에 진출하려는 우리 전략과 충돌을 빚고 있습니다. 그래서 중국과의 FTA 체결에도 불구하고 중국보다는 미국이나 유럽 지역 수출이 더 많은 이유입니다. 품질을 중요하게 여기는 한국은 우리와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5개국 올 3.6% 성장… 韓 역할 기대

그는 “이번에 한국과 FTA를 체결한 중미 5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예측치는 평균 3.6%로 중남미 전체 평균(2.1%)의 1.7배에 이른다”며 “그럼에도 지역 경제의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수출과 외국으로부터의 직접투자가 절실하며 이 부분에서 한국의 큰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히메네스 전 의장은 “우리나라는 대외통상진흥청(PROCOMER), 코스타리카개발원(CINDE) 등 대외교역을 늘리고 해외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정부기관 및 공기업들을 운영하고 있다”며 “FTA 발효로 코스타리카를 비롯한 많은 중미 기업들이 한국에 사무실을 내고 한국 기업들도 중미에 거점을 만들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중미 직항로 열면 교류 활성화

또한 “FTA를 통해 한국에서 중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 상품교역뿐 아니라 관광도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다음달부터 중국에서 파나마까지 직항편이 신설되는데 한국에서도 인천공항과 중미 거점공항을 연결하는 논스톱 항공편을 개설한다면 더 많은 교류가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은 우리에 비해 매우 큰 시장이기 때문에 1대1로는 한국의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어려운 게 현실이지만 우리와 파나마, 엘살바도르 등 중미 각 나라들이 서로 보완하고 힘을 모아 한·중미 FTA를 성공적으로 안착시켜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김태균 기자 windsea@seoul.co.kr
2018-02-22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