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네수엘라 조기 대선 野 불참 선언

베네수엘라 조기 대선 野 불참 선언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8-02-22 22:42
업데이트 2018-02-23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요후보 가택연금 등 출마금지

우파연합 “연말 선거로 정권교체”
마두로 대통령 손쉽게 재선될 듯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재선이 확실시 되는 가운데 야권이 오는 4월 조기 대선에 불참하겠다고 선언했다.

베네수엘라의 20여개 정당이 참여한 우파 야권연합 국민연합회의(MUD)는 21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고 “불법적이며 기만적인 선거에 참여할 수 없다”면서 “조기 대선은 베네수엘라 국민들의 고뇌와 고통을 외면하고, 마두로 정권이 갖고 있지 않은 정당성을 보여 주려고 의도하는 쇼”라고 비난했다. MUD는 또 “베네수엘라 국민 대다수의 이름을 걸고 우리는 올연말에 진정한 선거를 시행해 마두로 정권에 도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야권의 불참으로 마두로 대통령은 손쉽게 재선에 성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네수엘라 야권을 비롯해 미국, 콜롬비아, 아르헨티나 등은 조기 대선이 공정하지 않다고 비판해 왔다. 현직인 마두로 대통령에 필적할 만한 주요 야권 인사들은 사실상 이번 선거에 나설 수 없다. 마두로 대통령의 강력한 경쟁자 레오폴도 로페스는 현재 가택연금 상태이며, 또 다른 경쟁자 엔리케 카프릴레스도 주지사 시절 비리로 공직 출마가 금지됐다.

앞서 베네수엘라 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 말까지 대선을 실시하라는 제헌의회의 의결을 토대로 당초 12월로 예상됐던 선거를 4월 22일로 앞당겨 치르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집권 통합사회주의당(PSUV)은 마두로 현 대통령을 후보로 지명했다. 현재까지 출마 의사를 밝힌 인사는 복음주의 목사인 하비에르 베루투치뿐이다. 주지사 출신의 야권 지도자 엔리 팔콘도 출마할 것으로 보인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8-02-23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