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16시간 통일대교 농성… “文정부와 안보 전면전”

한국당, 16시간 통일대교 농성… “文정부와 안보 전면전”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8-02-25 17:58
업데이트 2018-02-25 18: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영철 방남 규탄대회 이어갈 것” 오늘 청계광장서 저지 투쟁 계속…金, 천안함 관련 질문에 대답 안해

자유한국당이 ‘김영철 방남’을 고리로 문재인 정부에 ‘안보 전면전’을 예고했다. 안보정당 이미지뿐 아니라 탄핵 국면으로 흩어진 보수진영을 하나로 모으는 계기로 삼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등 한국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 당직자, 지지자들이 25일 오전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방남을 막기 위해 통일대교 남단을 점거한 채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등 한국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 당직자, 지지자들이 25일 오전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방남을 막기 위해 통일대교 남단을 점거한 채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와 김무성 의원 등 20여명의 한국당 의원은 전날부터 통일대교에서 ‘김영철 방남 저지 투쟁’을 벌이다가 16시간 만인 25일 오전 농성을 풀면서 “북한의 사회주의 노선에 전도돼 있는 문재인 정권과의 체제 전쟁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복당 후 활동을 자제해 온 김 의원이 ‘김영철 방한 저지 투쟁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이날 새벽에는 홍준표 대표를 비롯해 50여명의 의원과 보좌진이 농성에 합류했다. 시민들 중에는 대형 태극기를 들고 “천안함 폭침 주범 김영철을 막아내자”, “애국 경찰들은 즉각 철수하라” 등의 구호를 쏟아냈다. 보수진영은 2010년 천안함 폭침 사건 당시 ‘정찰총국장’이었던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폭침의 배후로 지목해 왔다.

북측 고위급 대표단은 통일대교 동쪽인 전진교로 우회해 ‘지방도로 372번’으로 통과해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그러나 이 우회 도로를 두고 ‘군사 도로를 사용했다’는 논란도 불거졌다.

장제원 수석 대변인은 전진교가 군사도로라며 이는 “국정농단이자 반역행위”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방부 대변인실을 인용해 “북측 고위급대표단이 이용한 도로는 ‘지방도 372번 일반도로’로서 군사도로 또는 전술도로가 아니다”라며 “한국당이 군사도로로 이동했다는 주장은 가짜뉴스임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26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을 출석시켜 김영철 부위원장의 방남을 허용한 배경 등을 따져 묻고, 같은 날 오후 2시에는 청계광장에서 ‘김영철 방한 저지 투쟁 국민규탄대회’를 여는 등 안보 공세를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북측 고위급 대표단은 25일 오전 9시 49분 경의선 육로를 통해 군사분계선(MDL)을 넘었다. 김 부위원장은 경기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국사무소(CIQ)에서 ‘천안함’과 ‘방남 소감’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다소 굳은 얼굴로 아무 대답도 하지 않았다.

북측 고위급 대표단은 간단한 입경 절차를 마친 뒤 오전 10시 15분쯤 전진교로 우회해 서울로 향했다. 김 부위원장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각각 별도의 승용차에 탑승했고 나머지 지원 인원 6명은 승합차를 탔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도라산 공동취재단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2-26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