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년 전 강남역처럼…여성들이 모였다

2년 전 강남역처럼…여성들이 모였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8-02-25 23:30
업데이트 2018-02-25 2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위터 통해 500여명 집회 참석…“성범죄자 출연 관객이 거부한다”

문화예술인들의 이어지는 ‘미투’(#Me too·나도 피해자다) 운동에 연극·뮤지컬 관객들이 25일 ‘위드유’(#With you·함께하겠다)로 화답했다.

일반 시민들이 모인 ‘연극·뮤지컬관객 #WithYou 집회’ 측은 이날 오후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공연계 미투 응원 집회를 열었다. 참가자들은 이날 ‘공연계#Me too, 관객이 응원합니다’, ‘공연계 성폭력 OUT’ 등을 적은 손팻말을 들고 “성범죄자는 관객 박수를 받을 자격이 없다”, “공연계는 성범죄자를 퇴출하라”, “성범죄자 무대 위 출연은 관객이 거부한다” 등의 구호를 함께 외쳤다. 성폭력 피해자를 보호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할 것을 공연계에 촉구하기도 했다.

참석자 일부는 앞으로 나와 자유롭게 발언했다. 자유발언대에 선 한 시민은 “무대를 사랑하는 관객으로서 쉬지 않고 쏟아져 나오는 미투 고발이 너무 참혹하고 듣기 어려웠다”면서 “피해자들이 이 악물고 싸운 그 아픔을 외면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 여고생은 “공연에 관심 있는 학생으로서 최근 사건들에 분노를 느껴 나왔다”면서 “가해자들이 제대로 처벌받기를 원한다”고 했다.

주최 측은 이날 집회를 연 취지에 관해 “공연을 불매하거나 기획사를 보이콧하는 것 외에 당장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고민했다”며 “개개인의 목소리가 모여 더 큰 목소리로 외친다면 피해자에게 힘을 실어 드릴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주최 측 추산 500명이 모인 이번 집회는 공연 수요자인 관객들이 미투 운동 지지에 대한 목소리를 낸 첫 집회다. 일반 관객 3명이 트위터를 통해 시작했다. 집회 측은 트위터를 통해 참가자와 경비를 모으고, 집회 신고는 물론 피켓과 구호를 만드는 것까지 모두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진행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8-02-26 1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