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2조달러 시장 잡아라”… 5G 쟁탈전 본격화

“12조달러 시장 잡아라”… 5G 쟁탈전 본격화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8-02-25 18:28
업데이트 2018-02-25 18: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페인 ‘MWC 2018’ 개막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8’의 최대 화두 가운데 하나는 5세대(5G) 이동통신이다. 오는 6월 국제통신표준화기구(3GPP)가 5G 국제표준을 정하는 만큼 그 전에 주도권을 잡겠다는 경쟁이 치열하다. 그 전초전이 바로 MWC다.
이미지 확대
26일(현지시간)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8’ 개막을 앞두고 SK텔레콤 홍보 모델들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5세대(5G) 자율주행차’와 인공지능(AI) 스피커 ‘홀로박스’를 소개하고 있다. 바르셀로나 사진공동취재단
26일(현지시간)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8’ 개막을 앞두고 SK텔레콤 홍보 모델들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5세대(5G) 자율주행차’와 인공지능(AI) 스피커 ‘홀로박스’를 소개하고 있다.
바르셀로나 사진공동취재단
25일 업계에 따르면 2020년쯤 5G가 본격 상용화에 들어가면 2035년까지 16개 산업 분야에서 12조 3000억 달러(약 1경 4030조 6100억원)의 가치를 만들어 낼 전망이다. 인공지능(AI),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차세대 융복합 분야도 비약적으로 커지게 된다. 5G 기술표준 주도권을 확보하게 되면 이 거대한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사로는 유일하게 9년째 MWC에 단독 전시관을 차리고 있다. 올해 주제는 ‘완벽한 5G’다. 전시관에 들어서면 360도 영상통화가 가능하다. 상대방의 주변 환경을 입체적으로 보면서 통화할 수 있는 것이다. 홀로그램 아바타를 보면서 대화하는 AI 스피커 ‘홀로박스’, VR 기기를 쓰고 가상 공간에서 동영상 콘텐츠를 보며 다른 사용자와 대화하는 ‘소셜VR’, 저전력 사물인터넷(IoT) 통신망과 자율주행차 등도 선보였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세상 모든 사물이 5G 통신망 안으로 들어오는 미래의 모습을 구현하는 데 역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26일(현지시간)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8’ 개막을 앞두고 홍보 모델들은 바르셀로나 구엘공원에서 5G 전시 품목을 소개했다. 바르셀로나 사진공동취재단
26일(현지시간)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8’ 개막을 앞두고 홍보 모델들은 바르셀로나 구엘공원에서 5G 전시 품목을 소개했다.
바르셀로나 사진공동취재단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를 구현한 KT도 ‘세계 최초 5G, KT를 경험하라’는 주제로 각종 융합서비스를 선보였다. ‘5G존’을 만들어 관람객들이 실제 단말기를 통해 기존 LTE망과의 차이를 체감하도록 했다. 여러 대의 드론이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합성해 송출하는 5G 방송 중계도 시연한다. 5G 기반 자율주행 시대를 위한 ‘기가 드라이브’도 야심차게 내놓았다. 세계 최초로 5G가 접목된 멀티플레이 VR 게임 ‘스페셜포스VR’도 공개한다. 고화질 게임 영상이 끊어짐이나 지연 없이 초고속으로 무선 VR 기기에 전송된다. KT 관계자는 “실시간으로 게임이 진행돼 더 실감나고 멀미 등 부작용도 없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IoT와 AI 기반의 ‘일상’을 강조했다. 전시관에 실제 거실과 주방 등을 설치하고 스마트폰 등으로 간편하게 제동되는 환경을 보여 주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참관단을 파견해 글로벌 제조사와 5G 장비 개발을 논의하고 버라이즌, 보다폰 등 해외 대형 통신사들과의 사업 제휴를 모색한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황창규 KT 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등 국내 통신 3사 최고경영자(CEO)는 물론 세계 각국의 주요 CEO도 MWC 현장에 총출동했다. 올해는 메르세데스벤츠, 도요타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도 참여해 5G로 구현되는 커넥티드카 기술을 구체적으로 공개한다.

바르셀로나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02-26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