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입장 없다”… 현안점검회의서도 보고만

靑 “입장 없다”… 현안점검회의서도 보고만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3-14 22:40
업데이트 2018-03-14 2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는 14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헌정 사상 다섯 번째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소환조사를 받은 것과 관련해 말을 아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만난 기자들이 이 전 대통령의 소환 조사에 대한 입장을 묻자 “입장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주재한 현안점검회의에서도 이 전 대통령이 출석한다는 보고만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관계자는 “청와대는 별도의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 없으며 의견 자체가 없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 측에서 ‘정치보복’ 프레임을 확대 재생산하는 상황에서 굳이 공세의 ‘빌미’를 주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월 17일 측근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되자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 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이 보수 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읽으며 현 정부를 비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그다음 날 “이 전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보복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면서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며 대통령을 역임한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 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라며 분노를 여과 없이 드러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3-1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