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핵포기 발언 없어… 북미회담 주도권 잡기”

日 “핵포기 발언 없어… 북미회담 주도권 잡기”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4-22 20:48
업데이트 2018-04-22 2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실제 움직임 지켜봐야” 경계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 중단 등 선언에 대해 일본 정부와 언론 등에는 과도한 기대감을 경계해야 한다는 기류가 강했다.

아베 신조 총리는 지난 21일 북한의 발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긍정적인 움직임”이라고 환영의 뜻을 밝힌 뒤 “중요한 것은 이런 움직임이 핵과 대량파괴 무기, 미사일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폐기로 이어질 것인지 여부인데, 이를 주시하겠다”고 말했다. 방미 중인 오노데라 이쓰노리 방위상은 기자들에게 “국제사회가 북한에 대한 압력을 느슨하게 할 타이밍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일본 언론들은 “핵 폐기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는 점”을 일제히 부각시키며 북한의 향후 실천 가능성에 대해 의혹의 시선을 거두지 않았다. 특히 북·미 정상회담에서 좀더 많은 것을 양보받기 위한 ‘선제공격’의 성격이 강하다는 데 대체적으로 일치된 견해를 보였다.

아사히신문은 22일자 사설에서 “국제사회에 대한 공약을 내놓은 것과 같다”고 평가 하면서도 “북한이 핵·미사일 문제의 극히 일부분을 잘라내서 판매하는 식의 흥정을 하고 있는 현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핵위협이나 핵도발이 없는 한 핵무기를 절대로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북한의 말은 ‘핵 보유 선언’과 다를 게 없다”고 비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04-23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