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노조 와해 공모의혹, 국민께 송구”

“삼성 노조 와해 공모의혹, 국민께 송구”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04-26 22:36
업데이트 2018-04-26 2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경식 경총 회장 첫 간담회

“한진家 갑질, 일부 기업의 문제
사회적 책임 국민 눈높이 맞춰야
남북 정상회담에 대북 경협 기대”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이 26일 ‘삼성 노조 와해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경총 압수수색에 대해 “송구스럽다”며 고개를 숙였다. 하루 앞으로 다가온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손경식(왼쪽 두 번째) 경총 회장이 2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임 50일 소회를 밝히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손경식(왼쪽 두 번째) 경총 회장이 2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임 50일 소회를 밝히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손 회장은 취임 50일을 맞아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첫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같은 날 검찰은 서울 마포구 경총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손 회장은 “이런 일이 생겨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면서 “조사 중인 만큼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앞서 경총은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의 교섭권을 위임받아 2013∼2014년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와 단체협상을 벌였다. 손 회장은 “‘경총이 노사 교섭을 맡긴 했지만 크게 문제되는 일은 없었다고 들었다”면서 “결과가 나와 봐야 알겠지만 제가 받은 보고는 그랬다”고 말했다.

최근 이슈가 된 대한항공 일가의 ‘갑(甲)질’ 논란에 대해서도 조심스럽게 입을 열었다. 손 회장은 “이 일이 기업 전체의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기업은 이런 문제를 갖고 있지 않다”면서 “모든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준법정신을 발휘해 법을 잘 지키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데 앞으로 변화하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기업 활동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별 기업 사안이라 말을 아끼긴 했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 의도로 풀이된다. 손 회장은 이어 “다만 대한항공이 평창올림픽에 많은 이바지를 했고 조양호 회장이 위원장으로서 역할을 많이 했다”면서 “대한항공이 국가와 사회를 위해 기여한 점도 많다는 것을 같이 좀 생각해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이번 회담은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정착 시대를 마련하고 남북 간 경제교류를 활성화해 우리나라뿐 아니라 동북아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국민 모두가 원하는 의미 있는 결과로 이어지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04-27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