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연치 않았던 광주행… ‘택시운전사’ 김사복씨의 진실

우연치 않았던 광주행… ‘택시운전사’ 김사복씨의 진실

입력 2018-05-13 18:41
업데이트 2018-05-13 19: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화의 내용처럼 택시기사는 우연히 돈 때문에 광주에 간 것일까. 영화 ‘택시운전사’의 실제 주인공 김사복씨가 어쩌다 광주에 간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
고 함석헌 선생과 김사복씨가 함께 찍힌 사진
고 함석헌 선생과 김사복씨가 함께 찍힌 사진 김승필씨 제공
지난 10일부터 옛 상무대 영창 부지인 광주 서구 5·18 자유공원에서는 ‘5·18 영창 특별전-스물세 개의 방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다. 이 중 14방 ‘추모의 방’에 마련된 김사복 전시방에는 김사복씨가 1972년 유신헌법에 반대하다 기소된 고 장준하 선생과 고 함석헌 선생을 재판장까지 모시고 가다 찍힌 사진 등이 공개됐다.

이번 전시를 통해 김사복씨가 오랜 기간 함석헌, 장준하, 계훈제 선생 등 민주 인사와 인연을 이어온 사실이 드러났다. 돈 때문에 광주에 갔다는 영화의 설정과는 달리 실제로는 김사복씨가 민주주의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특별전에는 김사복씨가 ‘푸른 눈의 목격자’ 위르겐 힌츠페터와 함께 찍힌 사진도 전시 중이다. 이 사진은 김사복씨의 아들 김승필(59)씨가 택시운전사가 자기 아버지의 이야기라며 공개한 사진이다. 처음에 승필씨가 ‘택시운전사는 우리 아버지 이야기다’라고 주장했을 때 물증이 없어 ‘김사복의 아들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으로 불렸으나 함께 찍힌 이 사진이 공개되면서 승필씨의 주장은 사실로 확정된 바 있다.
택시운전사 김사복씨와 ‘푸른 눈의 목격자’ 위르겐 힌츠페터가 함께 찍힌 사진
택시운전사 김사복씨와 ‘푸른 눈의 목격자’ 위르겐 힌츠페터가 함께 찍힌 사진 김승필씨 제공
사진이 처음 공개됐을 때만 해도 1980년 5월 당시 촬영된 것으로 추정됐으나 촬영 장소가 경기도 포천에서 의문사한 장준하 선생의 추락사 현장으로 밝혀지면서 1975년 10월 찍힌 것으로 정정됐다. 영화에서는 김사복씨가 택시비 10만원을 벌기 위해 우연히 힌츠페터를 태우는 것처럼 묘사됐지만 실제로는 그보다 먼저 인연이 이어지고 있던 셈이다.

승필씨는 아버지와 관련한 자료를 찾다 아버지가 1970년대 초반부터 재야 민주 인사와 함께 찍은 사진을 다수 발견해 이번 특별전에 공개했다. 승필씨는 “아버지가 힌츠페터와의 만남 이전부터 재야 민주화운동 인사와 교류를 해온 사실이 새로 드러났다”면서 “영화 속 모습과 다른 아버지의 진짜 모습을 알리고 싶어 공개했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