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伊콘테 총리 내각 구성 착수…포퓰리즘 정부 출범 초읽기

伊콘테 총리 내각 구성 착수…포퓰리즘 정부 출범 초읽기

심현희 기자
입력 2018-05-24 18:18
업데이트 2018-05-24 1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3월 총선 이후 사실상 무정부 상태였던 이탈리아에서 서유럽 최초 포퓰리즘 정부 출범을 눈앞에 뒀다. 최근 연정을 구성한 두 포퓰리즘 정당인 오성운동과 동맹이 지명한 총리 지명자가 대통령의 승인을 받으면서 향후 정치 지형에 대격변이 예상된다. 새 총리는 정치 경험이 전무한 신인이고, 반체제 정당인 오성운동은 창당 9년 만에 집권당으로 올라섰다.

23일(현지시간) BBC 등에 따르면 주세페 콘테(54)가 이날 로마의 대통령궁에서 약 2시간에 걸친 ‘마라톤 면담’ 끝에 세르조 마타렐라(76) 대통령으로부터 정부 구성 권한을 승인받고 내각 구성에 착수할 수 있게 됐다. 콘테는 기자회견에서 “새 정부는 ‘변화의 정부’가 될 것이며, 평범한 이탈리아인들의 이익을 보호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학력 위조 의혹까지 겹쳐 낙마 위기를 맞는 듯했으나 이날 대통령 승인으로 결국 첫 포퓰리즘 연정 총리로 확정됐다. 아직 상원과 하원의 신임투표가 남아 있지만, 상·하원 모두 오성운동과 동맹의 합계 의석이 절반을 넘어 통과가 유력하다.

이탈리아 정치권도 지각변동이 일 전망이다. 기성 정치권의 부패를 비난하면서 투명성과 청렴함을 강조하는 시민운동에서 출발한 신생정당 오성운동이 이번 총선에서 최대 정당으로 올라서며 연정 협상을 주도했고, 총리까지 배출하면서 정치권의 주인공으로 우뚝 섰기 때문이다. 루이지 디마이오 오성운동 대표는 이날 자신의 개인 변호사이기도 한 콘테가 대통령으로부터 정부 구성권을 부여받자 “오늘로 이탈리아 3공화국이 시작됐다”며 감격을 숨기지 않았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8-05-25 19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