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근로시간 단축 6개월 계도 검토할 가치 있어”

이낙연 “근로시간 단축 6개월 계도 검토할 가치 있어”

입력 2018-06-20 09:37
업데이트 2018-06-20 09: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행은 그대로 하되 연착륙 노력”…경제부처에 협의 지시

이미지 확대
고위당?정?청 회의서 인사말하는 이 총리
고위당?정?청 회의서 인사말하는 이 총리 이낙연 국무총리(왼쪽 세번째)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 회의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2018.6.20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20일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전날 근로시간 단축 시행을 앞두고 ‘6개월 간의 계도 기간을 달라’고 정부에 건의한 데 대해 “조만간 경제부처 중심으로 이 문제를 협의해달라”고 지시했다.

이 총리는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회의에서 “(경총의 건의는) 근로시간 단축 연착륙을 위한 충정의 제안으로 받아들이고, 검토할 가치가 있다고 저는 봤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근로시간 단축은 법 개정이 빠른 시일 안에 이뤄진 감이 있기 때문에 준비시간이 넉넉지 않았다는 것을 이해한다”며 “그러나 시행 자체를 유예하기는 어렵고 시행은 그대로 하되 연착륙을 위한 계도 기간을 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소득층, 노인, 소상공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원이 더 강화될 필요가 있다”며 “이런 문제에 관해서도 당·정·청 간에 긴밀히 노력하면서 당사자가 체감할 만한 지원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선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시기에 여러 성과를 내도록 당·정·청이 더 긴밀히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는 성과를 내기 위한 더 유능한 내각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대북제재의 제약을 받지 않는 범위에서 남북 교류 협력을 더 속도감있게 추진할 것”이라며 “국회의 많은 뒷받침을 바란다”고 부탁했다.

그는 또 “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라고 하는 경제정책 기조를 확실히 유지할 것”이라며 “그것을 연착륙하고 실현하는 데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