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염탐하든 말든”…멕시코의 힘은 ‘낙천성’

“염탐하든 말든”…멕시코의 힘은 ‘낙천성’

한재희 기자
입력 2018-06-20 22:52
업데이트 2018-06-21 0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나기 훈련에도 ‘미소’ 한가득…촬영해도 민감한 반응 안 보여

이미지 확대
한국과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F조 2차전을 치를 멕시코대표팀 선수들이 20일 모스크바 노보고르스크 디나모 훈련장에서 폭우에도 개의치 않고 가벼운 달리기로 몸을 풀고 있다.  모스크바 연합뉴스
한국과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F조 2차전을 치를 멕시코대표팀 선수들이 20일 모스크바 노보고르스크 디나모 훈련장에서 폭우에도 개의치 않고 가벼운 달리기로 몸을 풀고 있다.
모스크바 연합뉴스
흔히 멕시코 사람들은 낙천적이란 평을 듣는다. 웬만한 일은 웃으면서 훌훌 털어버린다. 분위기를 타면 흥도 많아진다. 그래서인지 러시아월드컵에 출전하는 멕시코 축구 대표팀 사이에도 여유가 흘러넘치는 분위기다. 독일을 1-0으로 제압하며 큰 산을 넘은 뒤 멕시코 선수들의 얼굴에는 미소가 한가득이다. 훈련 중에 갑자기 소나기가 내리더라도 누구 하나 서두르지 않을 정도다.

20일(한국시간) 멕시코 대표팀이 훈련 중인 러시아 힘키의 노보고르스크 디나모 훈련장에서도 그랬다. 주택가에 조성된 훈련장이라 마음만 먹으면 인근 높은 건물에 올라가 내부를 내려다볼 수 있는데 전혀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비공개 전술이나 세트피스에 대한 훈련을 파악하거나 말거나 관심이 없는 듯했다. 멕시코 대표팀 관계자들도 취재진이 인근 건물에서 촬영하고 있단 사실을 파악했지만 “주변 건물에 올라가는 것은 막을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일 뿐이었다.

훈련 상황을 감추느라 서로 민감한 반응을 보였던 한국과 스웨덴 대표팀과는 딴판이다. 스웨덴은 겔렌지크 스파르타크 스타디움 인근에 경비를 요청해 결국 러시아 경찰 50여명이 훈련장을 둘러싼 적이 있다. 그러면서 정작 스웨덴 전력분석관이 한국의 비공개 훈련을 몰래 지켜봐 논란이 됐다. 독일은 지난 18일 멕시코에 충격 패를 당한 뒤에는 언론과의 접촉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다. 비난 여론을 피하는 게 주된 목적이지만 비밀 훈련의 효과도 있다.
이미지 확대
멕시코는 독일전 이튿날에도 특유의 여유로움을 뽐냈었다. 족구나 스트레칭을 하면서 가볍게 몸을 풀었다. 득점을 올릴 때마다 서로를 껴안으며 흥겨운 분위기를 이어 갔다. 웃음 소리도 끊임없었다.

오는 24일 멕시코전에 나서는 한국 대표팀도 상대의 ‘흥겨움’에 잘 대응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독일전에서 승리하며 한껏 기세가 오른 멕시코가 저돌적 공세를 펼 수 있는데 이때 침착히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칫 같이 흥분해 조직력이 무너지면 곧바로 실점으로 이어진다.

멕시코 관중들의 열정적 응원도 변수다. 독일과의 첫 경기에서 멕시코 관중들은 선수들을 자극하는 욕설도 서슴지 않았다. 상대 골키퍼가 골킥을 준비할 때마다 동성애자나 겁쟁이를 의미하는 스페인어인 ‘푸토’(puto)를 외치는 것이 멕시코 응원 문화다. 국제축구연맹(FIFA)에서는 동성애 혐오 발언이라며 멕시코축구협회에 수차례 벌금을 때려 왔지만 근절이 안 되고 있다. 보다 못한 멕시코의 미드필터 마르코 파비안(29)이 최근 언론을 통해 팬들에게 ‘푸토’를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실제로 그렇게 될지는 가 봐야 알 일이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8-06-21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