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2년 만에…16강행 열차 예약한 러시아

32년 만에…16강행 열차 예약한 러시아

심현희 기자
입력 2018-06-20 22:52
업데이트 2018-06-21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홈·대진운·개막전 대승 3박자…참가국 중 최약체 굴욕도 훌훌

이미지 확대
데니스 체리셰프. AP 연합뉴스
데니스 체리셰프.
AP 연합뉴스
월드컵 개최국 러시아가 소련 해체 이후 32년 만에 16강 진출을 목전에 뒀다. 홈 어드밴티지, 대진운, 개막전 대승에 따른 자신감의 결과로 평가된다.

러시아는 20일 상트페테르부르크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집트와의 A조 조별리그 2차전에서 3-1로 승리했다. 개막전에서 사우디아라비아를 5-0 으로 대파했던 러시아는 2연승에 성공, 승점 6에 골득실 +7로 조 선두를 유지했다. A조 최약체인 사우디 아라비아가 남미의 강호 우루과이를 꺾는 이변이 없는 한 러시아는 남은 경기 결과와 상관없이 16강에 진출한다.

1차전에서 우루과이에 0-1로 분패한 이집트는 당시 어깨 부상으로 결장했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득점왕 무함마드 살라(리버풀)를 선발로 내보내며 필승 의지를 다졌지만 러시아의 단단한 수비에 막혀 공격을 풀어가지 못했다.

러시아는 후반 2분 상대의 자책골로 기선을 제압하더니 개막전에서 두 골을 넣었던 데니스 체리셰프가 3호 골을 터뜨리며 승기를 잡았다. 이어 아르템 주바가 추가골을 성공시켜 점수를 3-0으로 벌렸다. 살라는 후반 28분에 자신이 얻어낸 페널티킥을 직접 차넣어 월드컵 데뷔골을 기록했지만 패배에 고개를 숙였다. 체리셰프는 호날두와 함께 득점 공동 선두에 올라섰다.

개막 직전까지도 러시아는 역대 월드컵 개최국 중 최약체라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10월 이후 A매치 7경기(3무 4패)에서 는 1승도 챙기지 못하고,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도 70위까지 떨어져 32개 참가국 중 가장 낮은 순위라는 굴욕을 안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막상 대회가 시작되자 러시아의 무서운 상승세가 연출됐다. 이번 대회를 앞두고 러시아는 강도 높은 세대교체를 단행했다. 대표팀의 베테랑들을 제외시키고, 마리오 페르난데스, 로만 노이슈태터 등 귀화한 외국인 선수들을 추가했다. 대진운도 따랐다. 개최국 자격으로 1시드를 배정받으면서 같은 조에 독일 등 유럽 강호들을 피했다. 개막전에선 최약체로 꼽히는 사우디 아라비아를 만나 5골을 폭발시키며 자신감까지 얻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8-06-21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