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비핵화 시간표·종전선언 ‘중재외교’ 다시 나섰다

文, 비핵화 시간표·종전선언 ‘중재외교’ 다시 나섰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7-22 22:42
업데이트 2018-07-22 2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경화 장관·정의용 실장 잇따라 방미

鄭 “북·미협상 속도낼 여러 방안 협의”
볼턴 만나 연내 종전선언 논의 관측도
9월 유엔서 남·북·미 정상회담 가능성
이미지 확대
강경화(왼쪽)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주재 한국 대표부에서 한·미 외교장관회담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두 장관은 이날 회담을 가진 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들을 대상으로 한반도 정세에 대한 공동브리핑을 열고 북한이 비핵화될 때까지 대북 제재를 유지할 것이라고 재확인했다. 뉴욕 연합뉴스
강경화(왼쪽)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주재 한국 대표부에서 한·미 외교장관회담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두 장관은 이날 회담을 가진 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들을 대상으로 한반도 정세에 대한 공동브리핑을 열고 북한이 비핵화될 때까지 대북 제재를 유지할 것이라고 재확인했다.
뉴욕 연합뉴스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중재 행보에 다시 나선 형국이다.

지난 20일 강경화 장관이 미국을 방문해 카운터파트인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만났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0~21일 미국 워싱턴을 찾아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났다. 특히 정 실장의 방미는 문 대통령이 소강 국면에 접어든 북·미 협상을 추동하고자 직접 행동에 나선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정 실장은 22일 귀국 직후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에게 “(볼턴 보좌관과) 남북 관계 발전을 위한 노력과 북·미 비핵화 협상이 선순환적으로, 가급적 빠른 속도로 추진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안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종전선언 논의 여부에 대해선 답변하지 않았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정 실장과 볼턴 보좌관의 협의에 대해 “종전선언이나 남·북·미 정상회담 관련 논의는 의제가 아니었다”고 밝혔다. 싱가포르 정상회담 합의 이행의 모멘텀을 살릴 방안을 논의했다는 얘기로 해석된다.

하지만 최근 북한이 종전선언 미이행에 대해 불만을 표출했다는 점에서 정 실장의 방미 때 종전선언에 관해 논의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종전선언이 논의됐다면 문 대통령이 미국의 비핵화 시간표와 북한의 종전선언 요구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절충안을 제시했을 가능성도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싱가포르 ‘더스트레이츠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대로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이 되는 올해 종전을 선언하는 게 우리 정부의 목표”라고 밝힌 바 있다. 일부에선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이 오는 9월 유엔총회 계기 남·북·미 정상회담을 타진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을 하고, 정상 간 ‘톱다운’식 합의로 비핵화 로드맵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강 장관도 지난 18일 9월 유엔총회에서 남·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될 가능성에 대해 “예단하기 어렵지만 배제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7-23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