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러·스릴러 장르 폭발적 성장에 ‘숨바꼭질’ 미국판 등 제작 공략

CJ ENM이 공포 영화를 제작하는 전문 레이블을 설립해 미국 영화시장을 공략한다.
한·베트남 합작 영화 ‘하우스 메이드’
이름은 ‘413 픽처스’. 동양에서 불길한 숫자로 일컬어지는 숫자 4와 서양에서 불운한 숫자를 뜻하는 13을 합친 명칭이다. CJ ENM은 국내외에서 제작, 배급하는 영화에는 기존처럼 ‘CJ엔터테인먼트’ 레이블을 쓰면서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만드는 공포·스릴러 영화에는 ‘413 픽처스’ 레이블을 붙이겠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미국 내 공포영화 시장의 폭발적 성장세 때문이다. 미국의 박스오피스 집계 사이트 모조에 따르면 미국에서 제작한 저예산 호러·스릴러 영화의 전 세계 박스오피스 매출은 2013~2015년 4000억~7000억원대였다. 하지만 지난해에는 1조 3700억원까지 급속도로 치솟았다.

CJ ENM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각 지역의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해 만든 공포영화 콘텐츠를 미국 시장에 퍼뜨리겠다는 계획이다.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터키 등에서 현지 영화 제작 경험으로 확보한 호러·스릴러 영화 자산을 미국 시장으로 진출시키겠다는 복안이다.

2013년 국내에서 560만 관객을 모은 영화 ‘숨바꼭질’ 미국판이 오는 10월 촬영에 들어가고 2016년 CJ ENM이 제작한 한·베트남 합작 영화 ‘하우스 메이드’도 미국판으로 새로 제작된다.

고경범 CJ ENM 해외사업본부장(영화콘텐츠)은 “호러·스릴러 장르는 참신한 기획력만 있으면 할리우드를 통해 저비용으로 전 세계에 콘텐츠를 확산시킬 수 있다”며 “CJ ENM은 아시아 여러 국가에서 현지 제작을 진행하며 확보한 창작자 네트워크와 콘텐츠를 기반으로 동양권의 독특한 세계관이 가미된 호러·스릴러 영화를 제작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