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영길 “강철체력”·김진표 “중간평가”·이해찬 “민심이 당심”

송영길 “강철체력”·김진표 “중간평가”·이해찬 “민심이 당심”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8-17 18:00
업데이트 2018-08-17 1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당권주자들, 인천 대의원대회서 합동연설‘운명의 1주일’ 앞두고 수도권서 마지막 득표전

이미지 확대
지지 호소하는 송영길·김진표·이해찬
지지 호소하는 송영길·김진표·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송영길(왼쪽부터)·김진표·이해찬 당대표 후보가 17일 오후 인천시 남동구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인천광역시당 정기대의원대회 및 당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당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18.8.17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들은 8·25 전당대회를 일주일여 앞둔 17일 수도권에서 막판 표심 몰이에 나섰다.

송영길·김진표·이해찬 후보 등 3명의 당권 주자는 이날 오후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인천시당 대의원대회에서 거듭 당대표 적임자론을 설파하며 당심(黨心) 잡기에 화력을 집중했다.

송영길 후보는 ‘안방 응원’에 힘을 얻은 듯 여느 합동연설 때보다 당찬 목소리를 냈다. 연설 전에 큰절을 한 송 후보는 인천 계양을을 지역구로 두고 있고, 2010∼2014년 인천시장을 지냈다.

그는 “내년 총선에서 전국을 뛰면서 우리 후보의 지원 유세를 할 수 있는 강철 체력을 가졌다”며 “이해찬 후보가 말하는 30년 집권을 위해서도 세대교체가 필요하다”며 또다시 세대교체론을 역설했다.

송 후보는 또한 “당대표가 되지 않더라도 온몸을 바쳐 문재인 대통령을 지키겠다고 생각했다”며 “그러나 이제는 (당대표를) 할 때가 됐다. 이제 좀 바뀌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강조했다.

김진표 후보는 ‘당대표 중간평가’를 공약으로 내걸고 배수진을 쳤다.

김 후보는 “내년 4월 (2020년 총선 관련) 공천 룰을 확정하는 당원투표 때 중간평가도 함께 받겠다”며 “그때 신임을 못 받는다면 곧바로 당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나아가 “여당 대표가 여야 충돌의 빌미만 제공하고 싸움꾼으로만 비치면 국민에게는 욕먹고 대통령에게는 부담만 드린다”며 “오만과 불통의 리더십으로는 안 된다”며 이 후보를 향해 거듭 견제구를 날렸다.

김 후보는 “박남춘 인천시장과 함께 ‘인천특별시대’를 열겠다. 원도심과 신도시의 균형발전을 위한 ‘인천 재창조 프로젝트’를 적극 지원하겠다”며 지역 맞춤형 공약도 내놓았다.

이해찬 후보는 선거 종반전을 의식한 듯 그동안 거리를 두던 ‘대세론’을 전면에 꺼내 들었다.

이 후보는 “이미 대부분 여론조사에서 당원과 국민은 저를 선택했다”며 “민심이 곧 당심”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초선 의원들도 당청관계를 가장 잘 이끌 사람, 적폐청산과 개혁정책을 책임질 사람으로 저 이해찬을 1등으로 뽑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자신의 리더십을 문제 삼는 다른 후보들을 겨냥, “(지금 민주당은) 야당의 거센 공세를 꺾을 수 있는 추상같은 단호함이 있어야 한다. 야당 대표를 압도할 정치력이 필요하다”면서 “사심 없이 당의 단결을 이끌 노련한 선장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세 후보는 18일 경기도당·서울시당 대의원대회를 마지막으로 전국 17개 시·도당 대의원대회 순회 연설을 마무리한다.

당락을 좌우할 73만 권리당원의 표가 수도권에 집중된 만큼 세 후보의 경쟁은 이번 주말 절정에 달할 전망이다. 수도권에는 전체 권리당원의 44%가량이 포진하고 있다.

민주당은 오는 25일 전당대회에서 대의원 투표(45%), 권리당원 ARS 투표(40%), 일반국민 여론조사(10%), 일반당원 여론조사(5%) 결과를 합산해 당 대표 및 최고위원을 선출한다.

가장 먼저 권리당원 ARS 투표가 오는 20일부터 사흘간 실시된다. 일반 국민 및 당원 여론조사는 23∼24일, 대의원 투표는 전당대회 당일인 25일 이뤄진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