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활비 폐지 선도했어야” 한국당 초재선 늦은 반성

“특활비 폐지 선도했어야” 한국당 초재선 늦은 반성

이주원 기자
입력 2018-08-21 22:38
업데이트 2018-08-22 0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기선 등 13명 첫 모임서 자성 목소리

“여당인 것처럼 행동하다 기회 놓쳤다”
黨국고보조금 내역 공개 지도부에 건의
친박 위주 지적에 “복당파도 함께하길”
이미지 확대
김기선(가운데) 의원 등 자유한국당 소속 초·재선 의원 13명으로 구성된 ‘통합·전진’ 모임 참석자들이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첫 모임을 갖고 의견을 나누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기선(가운데) 의원 등 자유한국당 소속 초·재선 의원 13명으로 구성된 ‘통합·전진’ 모임 참석자들이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첫 모임을 갖고 의견을 나누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자유한국당의 일부 초·재선 의원들이 21일 모임을 결성하고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6·13 지방선거 참패 수습을 위한 김병준 비상대책위 출범에도 불구하고 혁신작업이 지지부진한 데는 패기만만해야 할 당내 초·재선 의원들이 제 목소리를 못 내서이기 때문이라는 당 안팎의 지적에 자극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들의 행보가 계파갈등`과 구태(舊態)적 언행으로 만성적 무기력증에 빠진 한국당에 활력을 불어넣을지, 찻잔 속의 태풍에 그칠지 주목된다.

한국당의 김기선·김도읍·박대출·박맹우·윤영석·이완영·정용기(재선) 의원과 강석진·민경욱·박완수·송희경·엄용수·이은권(초선) 의원 등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첫 모임을 가졌다. 모임 이름은 ‘통합·전진’으로 정했고, 간사 역할은 엄 의원이 맡았다. 20대 국회 들어 한국당에서 초·재선 의원 모임이 결성된 것은 처음이다. 박완수 의원은 “우리 당의 여러 현안에서 초·재선 의원들이 안 보인다는 지적을 듣고 뜻있는 의원들이 모이기로 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날 첫 모임에서 이들은 자성의 목소리부터 냈다. 최근 국회 특수활동비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초·재선 의원들과는 대조적으로 한국당에서는 단 한 명의 의원도 공개적으로 폐지 의견을 밝히지 않은 점을 거론하며 자책했다.

박완수 의원은 “특활비 폐지는 어차피 여론에 밀려서 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정의당이 폐지를 이야기하기 전에 우리가 먼저 했어야 했다”며 “이렇게 작은 부분에서 앞서 나가면 당의 지지율도 올라갈 텐데 아직도 여당인 것처럼 행동하니 지지율 반전에 도움이 안 되는 것”이라고 했다. 박맹우 의원도 “정말 좋은 기회를 놓쳤다. 실기한 것”이라고 했다.

나아가 의원들은 당직자와 당의 국고보조금 사용 내역 등 당의 예산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특활비 폐지에서의 실수를 만회하자고 주장했다. 정용기 의원은 “우리 당의 재정 운영 내지 당직자의 지출 내역에 대해 전부 공개할 정도로 변화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했다.

박완수 의원은 “예산 지출의 사후 감사가 국회나 정당에 대해선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국회나 정당이 먼저 솔선수범해서 국고보조금 집행 내역을 국민 앞에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했다.

의원들은 이날 논의된 정당 예산 투명화와 관련한 내용을 당 지도부에 전달하기로 했다. 또 의원들이 스스로 특권을 내려놓기 위한 실천 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일각에서는 이 모임의 주류가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이완영 의원은 “그런 파벌을 깨기 위해서 통합이라는 이름을 만들었다”고 부인한 뒤 “우리는 항상 개방하고 있다. 우리 모임 취지에 찬성하는 분이라면 복당파에도 열려 있다”고 강조했다. 김기선 의원도 “계파를 가지고 티격태격하다가 당이 이 모양이 됐다”며 “이번엔 사람 따라서 이리 가고 저리 가는 것을 종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매주 현안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해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세미나에서 논의된 정책 대안을 정부와 당에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것은 물론 당에 대한 쓴소리도 아끼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18-08-22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