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젠 명절 상차림에도 간편식이 ‘대세’

이젠 명절 상차림에도 간편식이 ‘대세’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9-18 17:56
업데이트 2018-09-18 18: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료 직접 구입 때보다 비용 15% 저렴

‘피코크’ 올 추석 매출 61% 증가 기대

최근 몇 년 새 국내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이제는 명절 상차림에도 간편식이 ‘대세’로 자리잡았다. 매출이 늘어나면서 업계에서도 다양한 명절 관련 간편식 상품을 선보이고 나섰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설에 이어 이번 추석에도 전, 갈비찜 등 직접 조리한 명절 상차림 음식을 판매하는 ‘한상차림’ 세트를 판매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한상차림 세트는 전, 나물, 갈비, 김치류 등 명절 음식 16개 품목으로 구성됐다. 직접 재료를 구입해 차례 음식을 준비하는 것에 비해 비용이 15% 가량 저렴하다는 것이 롯데백화점 측의 설명이다.

이마트는 매년 명절마다 자체브랜드(PB)인 ‘피코크’의 간편식 매출이 늘어나면서 이번 추석에도 피코크 제수 음식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61% 늘어난 20억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CJ제일제당도 간편식 브랜드 ‘비비고’를 통해 떡갈비, 불고기, 동그랑땡, 해물완자 등 다양한 제수음식을 내놨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비비고 한식 반찬의 매출은 지난 설에만 약 170억원을 기록한데 이어 이번 추석에도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세계푸드는 지난해 7종이었던 제수음식 간편식을 ‘올반 숯향불고기’, ‘올반 한우불고기’, ‘올반 LA갈비구이’ 등을 추가해 올해 10종으로 늘렸다. 롯데푸드도 지난해 추석부터 판매해온 ’초가삼간 광장시장 순희네 빈대떡’ 등 전 요리 5종에 의성마늘 떡갈비, 동그랑땡, 너비아니까지 모두 8종의 명절 간편식을 내놨다. 롯데푸드에 따르면 빈대떡과 같은 전 요리의 경우 지난 설 연휴 동안에 평소 대비 250% 이상 매출이 늘어나는 등 명절 구매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9-19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