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행혐의로 체포된 중국 여기자 아들 영국학교서 퇴학

폭행혐의로 체포된 중국 여기자 아들 영국학교서 퇴학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0-04 15:14
업데이트 2018-10-04 15: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쿵린린 중국 중앙(CC)TV 영국 특파원
쿵린린 중국 중앙(CC)TV 영국 특파원
영국에서 열린 홍콩 자유 관련 토론회에서 자원봉사자를 폭행해 물의를 빚었던 쿵린린(孔琳琳·48) 중국 중앙(CC)TV 특파원의 아들이 영국 학교에서 퇴학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화권 뉴스 매체인 둬웨이뉴스는 쿵의 아들이 학교에서 제적당했다는 소식이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를 통해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무단결석과 학교 교칙을 지키지 않았다는 것이 제적 사유로 전해졌다.

쿵 기자는 지난 30일 영국 버밍엄에서 홍콩 자유와 관련해 열린 토론회에서 “당신들은 중국 분리주의자며 반역자”라고 항의하다 행사장을 떠나달라는 요청을 받았고 이에 격분해 자원봉사자의 얼굴을 두 차례 때렸다. 폭행 혐의로 영국 경찰에 잠시 체포된 쿵 기자는 곧 풀려났다.

영국 주재 중국대사관은 지난 1일 쿵 기자가 영국 보수당이 연 행사에서 아무런 혐의 없이 실랑이 끝에 구금됐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을 분열시키려는 어떤 의도나 행동도 소용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국대사관은 홍콩이 영국에서 중국으로 반환된 지 벌써 21년이 지났으며 ‘일국양제(一國兩制)’는 홍콩의 발전을 이룬 훌륭한 제도로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홍콩은 중국의 일부분으로 홍콩 문제는 순수하게 중국의 국내 문제로 영국 보수당과 인권 단체 ‘휴먼 워치’가 주최한 행사는 반중국 분리주의자들의 오만함만 키워준다고 비난했다. 이어 홍콩 문제에 대한 어느 누구의 어떤 행태의 개입도 반대한다고 명확한 입장을 전했다.

주영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언론의 자유를 자랑하는 나라에서 질문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중국 기자를 이런 폭력적인 방식으로 제재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휴먼 워치와 영국 보수당은 중국의 홍콩 문제에 개입하는 것을 중단하고 행사 주최자는 중국 기자에게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쿵 기자는 현재까지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중국 기자의 애국적인 행동에 대해 중국 내에서도 비판적 입장이 제기됐다. 한 중국 네티즌은 웨이보를 통해 “언론인으로서 그녀는 사실만을 객관적으로 전달하고 독자가 판단하도록 하면 되지 않나? 만약 그녀가 그날 기자로서 가지 않고 개인적으로 갔다면 또 다른 문제”라고 주장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