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벨경제학상 로머 “소득주도성장, 기술습득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관건”

노벨경제학상 로머 “소득주도성장, 기술습득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관건”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10-09 10:55
업데이트 2018-10-09 1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폴 로머 교수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폴 로머 교수 2018년 노벨경제학상을 공동 수상한 폴 로머 뉴욕대 교수가 8일(현지시간)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10.9
AFP 연합뉴스
올해 노벨경제학상을 공동 수상한 폴 로머(62) 미국 뉴욕대 교수가 한국의 소득주도성장 정책과 관련, 기술 습득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로머 교수는 8일(현지시간) 뉴욕 맨해튼 뉴욕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소득주도성장의 경제적 효과를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소득 향상이 더 많은 기술 습득올 이어질지가 관건”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로머 교수는 “사람들은 소득이 늘어날수록 더 교육을 받게 되고, 새로운 것을 배우기 마련”이라면서 “어떤 기술이 더 필요하고 누가 더 기술을 배워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환경이 필요한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싱가포르 사례를 주의 깊게 연구할 필요가 있다”면서 “싱가포르도 소득주도성장을 시도해봤는데 절반의(mixed) 성공을 거뒀다”고 전했다.

로머 교수는 “한국의 교육 시스템은 매우 훌륭하다”면서도 “업무 기술을 계속 향상하는 문제에서는 모두가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는 노동자의 소득을 늘려 소비를 촉진하고 성장은 견인한다는 소득주도성장의 성공을 위해서는 소득 증가가 ‘기술습득’이라는 또다른 변수로 이어지는지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자신의 학문적 시각에서 소득주도성장 성공의 키워드를 제시한 셈이다.

로머 교수는 기술 진보와 아이디어 축적이 장기적인 경제성장을 이끈다는 이른바 ‘내생적 성장’(Endogenous Growth) 이론으로 유명하다. 특히 경제성장의 주요 동력으로 연구·개발(R&D) 투자를 강조해왔다.

로머 교수는 2016년 10월부터 지난 1월까지 세계은행(WB) 수석 이코노미스트 겸 수석 부총재를 지냈다.

로머 교수는 향후 경제 상황에 대해선 “우리가 알기 어려운 이유로 또다시 금융위기가 올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과거 위기에서 배운 교훈들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 여부”라고 설명했다.

특히 “경제의 안정성뿐만 아니라 불평등을 비롯한 정치의 안정성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캐주얼 차림으로 회견장에 나온 로머 교수는 축하 파티 계획을 묻자 “여자 친구와 함께 저녁을 먹으며 자축하겠다”고 말해 폭소를 자아내기도 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