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DI “전반적 경기 정체”…경기 하강 국면 사실상 인정

KDI “전반적 경기 정체”…경기 하강 국면 사실상 인정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8-10-10 15:49
업데이트 2018-10-10 15: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동산 전문가 46.1% “1년 뒤 서울 집값 현재보다 상승”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우리 경제에 대해 “내수 흐름이 정체된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지난 9월 경기 하락을 시사한지 한달여 만에 사실상 경기가 하강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인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정부가 향후 경기 흐름에 대한 인식에 변화를 줘 정책 방향을 수정할지 관심이 쏠린다.

KDI는 10일 발표한 ‘KDI 경제동향’ 10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이 반도체를 중심으로 양호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투자감소와 고용부진으로 인해 내수 흐름이 정체돼 있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KDI는 9월에는 경기가 하락할 위험이 크지만 빠른 하락에 대한 위험은 크지 않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번 달에는 전반적인 경기 상황에 대해 ‘정체’라는 표현을 처음 썼다. ‘개선 추세’라는 문구는 2개월째 빠져 사실상 경기 하강 흐름이 이어지고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 경제는 투자 감소와 고용 부진, 소비 정체 등 삼중고에 빠진 모습이다. 주요 지표를 보면 8월 전산업생산은 광공업을 중심으로 전월(1.3%)보다 증가폭이 1.5% 확대됐다. 하지만 서비스업 생산은 전월(2.1%)보다 낮은 1.6%의 증가율을 기록했고, 건설업 생산은 전월에 이어 6.2% 감소했다. 8월 소매판매액은 전월과 보합세를 유지하는데 그쳤다.

고용 부진도 계속되고 있다. 7월 전체 취업자수가 전년 대비 5000명 증가한데 이어 8월에는 3000명 늘어나는데 그쳤다. 오는 12일로 예정된 통계청의 ‘9월 고용동향’에서는 취업자수 증가율이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KDI가 사실상 경기 하락을 시사함에 따라 기획재정부가 오는 12일 발표할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전망 기류가 바뀔지 주목된다. 기재부는 지난달 14일 발표한 그린북 9월호에서는 10개월째 우리 경제의 회복흐름이 이어지고 있다는 판단을 고수했다. 하지만 지난달에도 최근 경기 전망에 대한 인식 변화 기류는 감지된 만큼 이번달에는 경기 전망을 수정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경기 지표들이 안 좋아 사실상 경기가 하강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면서 “경기 흐름이 좋지 않다는 것을 솔직히 인정하고 정책에 대한 괘도수정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현욱 KDI 경제전망실장은 “경기가 정점에 이른 시기가 조금 일찍 찾아온 만큼 정부 정책의 확장적인 기조를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KDI가 이번 경제동향에서 함께 발표한 2018년 3분기 부동산시장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한 전문가 102명 중 46.1%는 1년 뒤 서울의 주택 매매가격이 현재보다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현재와 비슷(26.5%)하거나 하락(27.5%)한다는 응답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해 전망의 불확실성이 높았다. 비수도권의 1년 뒤 주택매매가격에 대해서는 51.0%가 하락할 것이라는 응답을 내놨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