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상품의 최대 고객은 비대면으로 가입하는 ‘엄지족’이었다. 금융 소비자들은 예금과 대출 등 은행 상품 10개 중 6개를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해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이 10일 금융감독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지난 6월까지 국민·신한·우리·하나 등 4대 시중은행의 상품 판매 건수는 1169만 4538건이었다. 이 중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활용한 비대면 판매 건수는 719만 4861건으로 전체의 61.5%를 차지했다. 창구에서 판매한 상품은 449만 9677건으로 38.5%에 그쳤다.
4대 은행 거래 고객은 지난 6월 말 기준 9827만 7000명(단순 합산)으로 이 중 인터넷 뱅킹 이용 고객 수는 6725만 4000명(69%)이었다.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지 않는 고객은 전체의 31%에 불과했다. 은행들도 비대면 상품의 종류를 늘리는 추세다. 최근 3년 동안 4대 은행이 출시한 전체 상품 291개 중 모바일로만 가입 가능한 전용 상품은 64개로 창구전용 상품 61개보다 많았다.
이 의원은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지 않는 디지털 소외계층의 금융 접근성이 떨어지고 있어 지금부터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이 10일 금융감독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지난 6월까지 국민·신한·우리·하나 등 4대 시중은행의 상품 판매 건수는 1169만 4538건이었다. 이 중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활용한 비대면 판매 건수는 719만 4861건으로 전체의 61.5%를 차지했다. 창구에서 판매한 상품은 449만 9677건으로 38.5%에 그쳤다.
4대 은행 거래 고객은 지난 6월 말 기준 9827만 7000명(단순 합산)으로 이 중 인터넷 뱅킹 이용 고객 수는 6725만 4000명(69%)이었다.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지 않는 고객은 전체의 31%에 불과했다. 은행들도 비대면 상품의 종류를 늘리는 추세다. 최근 3년 동안 4대 은행이 출시한 전체 상품 291개 중 모바일로만 가입 가능한 전용 상품은 64개로 창구전용 상품 61개보다 많았다.
이 의원은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지 않는 디지털 소외계층의 금융 접근성이 떨어지고 있어 지금부터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