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8 서울미래컨퍼런스] “지자체, 스마트시티 말만 말고 스타트업과 시험하라”

[2018 서울미래컨퍼런스] “지자체, 스마트시티 말만 말고 스타트업과 시험하라”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8-10-10 22:22
업데이트 2018-10-10 2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리에 바레크스텐 오슬로 지원단 총괄

이미지 확대
실리에 바레크스텐 오슬로 지원단 총괄
실리에 바레크스텐 오슬로 지원단 총괄
노르웨이 오슬로는 세계의 대표적 스마트시티다. 정부와 민간이 모두 발 벗고 나서서 지속 가능한 디지털도시를 만들고 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지난해 ‘월드스마트시티위크’ 행사에서 스마트 거버넌스와 모빌리티, 빌딩, 에너지 등 9개 분야 최종 우수사례를 선정했는데 오슬로도 여기에 꼽혔다. 오슬로를 이런 도시로 만든 사람이 실리에 바레크스텐 오슬로 사업지원단 스마트시티 총괄이다.

바레크스텐은 한 기고에서 “오슬로 역시 인구 고령화, 이동수단과 주택 수요의 폭증 등 성장에 따른 도시문제에 직면했고, 결국 디지털화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디지털화해 도시가 더 똑똑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답을 얻었다”고 말했다.

그는 공공부문과 스타트업이 연결된 형태의 스마트시티 지원단을 고안해 냈다. 스스로 “세계 최초의 스마트시티 지원단”이라고 평가한다. 공공부문이 스마트시티 관련 창업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만들어 테스트하고, 스타트업들이 도시의 디지털화에 참여하는 것이 지원단의 핵심이다. 바레크스텐은 “지방자치단체는 스마트시티 전략을 말만 하지 말고 시험해 봐야 한다”면서 “공공부문과 스타트업을 연결하면 속도가 높아진다”고 말했다. 그는 8주짜리 집중 프로그램을 마련해 80개 스타트업을 참가시켰고, 이 중 4곳을 뽑아 실제 스마트시티 사업 공공 조달을 추진하게 했다.

노르웨이와 해외의 과학기술 환경에서 나온 최첨단 기술과 연구결과를 상업화하는 것이 바레크스텐의 전문이다. 프랑스에 있는 국제우주대학교(ISU)와 유럽우주기구(ESA)에서 우주 과학 과정을 수료했으며 금융, 운송 및 마케팅 분야에 경험이 깊다. 그는 이런 폭넓은 경력과 경험을 오슬로 스마트시티 지원단에 쏟아붓고 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10-11 9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