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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바둑으로 中心 잡았다

농심, 바둑으로 中心 잡았다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10-16 22:28
업데이트 2018-10-16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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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억 8000만弗 매출… 20년 만에 최고

농심이 중국 진출 20년 만에 최대 실적 경신을 앞뒀다. 식문화의 차이로 해외 시장에 안착하기 특히 어려운 분야로 알려진 식품업계에서 이례적인 선전이다. 단발성 홍보에 치중하지 않고 중국의 인기 스포츠인 바둑대회를 꾸준히 개최하는 등 현지 문화를 깊숙이 공략한 마케팅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농심은 올해 중국법인의 매출액이 2억 8000만 달러에 달해 최고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16일 밝혔다. 농심 중국법인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7% 증가한 1억 3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1999년 중국 진출 첫해 매출 700만 달러와 비교했을 때 40배가량 성장한 셈이다.

농심 측은 제품 자체는 기존 한국의 맛을 유지하되 현지 정서와 문화를 최대한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는 ‘투트랙 전략’이 주효했다고 자평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중국 진출 첫해부터 20년 동안 개최하고 있는 ‘농심 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이다. 중국의 인기 스포츠인 바둑 대회를 열면서 자연스레 인지도를 높였다는 설명이다. 기업의 제품명을 대회 공식 명칭으로 내세운 것은 세계 기전 중 신라면배가 처음이다.

조인현 농심 중국법인장은 “‘농심 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에 대한 언론보도와 입소문 등 광고효과가 특약점과 대형마트 입점 등 유통망 확대와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10-17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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