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기약하는 흑산공항/김정춘 섬생태연구소장

[기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기약하는 흑산공항/김정춘 섬생태연구소장

입력 2018-10-16 17:26
업데이트 2018-10-16 1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3일부터 5일까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협력’을 주제로 제주에서 열린 2018 세계리더스보전포럼에서는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제주선언문’이 채택됐다. 지속가능성이라는 세계적 공감대 속에서 우리가 건설하려는 흑산공항이 흑산도 및 신안군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다시 한번 짚어 보고자 한다.
김정춘 섬생태연구소장
김정춘 섬생태연구소장
흑산도는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포함되지만, 세계적인 관점에서는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에 포함된다. 생물권보전지역은 생태적으로 보전할 가치가 있는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지정하는 육상, 연안 또는 해양 생태계로 핵심, 완충, 협력구역으로 세분화되며, 보전, 지원, 발전이라는 세 가지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도록 체계적으로 관리된다. 생물다양성의 보전가치가 큰 지역은 핵심구역으로 지정해 법에 의해 엄격히 보호하되, 환경교육, 생태관광, 연구 등 건전한 생태적 활동을 위한 완충구역과 지역의 자원을 함께 관리하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개발하기 위한 협력구역도 함께 지정하고 있다. 생태보전과 더불어 생태관광 활성화, 환경보전과 병행한 개발 등을 통해 자연과 인간이 함께 지속가능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자는 것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의 취지인 것이다.

흑산공항이 들어설 예정 부지인 예리는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의 구분으로는 협력구역에 속한다. 엄격한 보호보다는 지역주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개발 및 여러 가지 지원이 필요한 지역인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절대적 보전만 주장하며 공항을 반대하기보다는 주민들과의 상생의 차원에서 공항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공항을 기반으로 국립공원이자 생물권보전지역인 흑산도 지역의 자연환경 교육 및 생태관광 등 건전한 생태적 활동이 활성화되고, 이와 더불어 지역 경제 활성화의 장이 펼쳐진다면 자연과 인간이 ‘더불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이 열릴 것이다.

철새가 우선인지, 사람이 우선인지를 논하는 분열과 갈등에 시간을 낭비하기보다는 흑산도, 나아가 신안군에 자연과 인간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흑산공항 건설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다.

2018-10-17 3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