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살라흐 이집트 개·고양이 수출에 “있을 수 없는 일”

살라흐 이집트 개·고양이 수출에 “있을 수 없는 일”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1-28 06:23
업데이트 2018-11-28 06: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잉글랜드 프로축구 리버풀의 공격수 모하메드 살라흐가 조국 이집트의 농림부 장관이 4000마리의 개와 고양이를 해외로 수출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현지 신문 알마스리 알요움의 지난 21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이집트 농림부는 2400마리의 고양이와 1600마리의 개를 수출하는 것을 허용하는 건강 증명서를 발부하기 시작했다. 하루 뒤 농림부 대변인은 현지 방송 ‘텐 TV’와의 인터뷰를 통해 개와 고양이들이 면역 접종을 받았으며 법적 절차에 따라 다른 나라로 옮겨질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당국은 개와 고양이들을 받아들일 나라 이름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또 정부가 개와 고양이들을 수출하는 것이 결코 아니며 논란 많은 일이 시작될 수 있는 면허를 발급한 것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마가렛 아지르란 여성 정치인은 길거리를 헤매는 견공들을 거둬 들여 해외로 수출하라고 촉구한 일이 있었다. 그녀는 요움7 웹사이트와 인터뷰를 통해 몇몇 장소에서 견공들은 “양만큼 가치있는” 존재로 대접받는다고 털어놓았다. 개고기를 식용으로 삼는 나라들을 비아냥댄 것으로 볼 수 있다.

하메드 압델 다옘 정부 대변인은 알하다스 알요움과의 인터뷰를 통해 동물들을 개고기 등을 먹는 나라로 보낸다는 보도들은 “터무니없다”고 지적했다.

살라흐는 27일 트위터에 “고양이들과 개들은 어떤 곳으로든 수출될 수 없다.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 될 일”이란 글과 함께 샴 고양이들과 함께 촬영한 사진을 올려놓았다.

라드와 라비란 유저는 “어렵게 목소리를 내준 데 대해 감사드린다. 이집트 동물들은 당신처럼 사랑받는 스타가 경각심을 일깨워줘야 할 만큼 절박한 상황”이라고 반겼다.

하지만 이집트인이라면 걱정해야 할 더 큰 일들이 많다고 지적하는 이도 있었다. 한 유저는 “먼저 인권부터 돌아보고 난 뒤 동물권을 들여다보라”고 조언했다.

또 나디아 헨리 의원은 개와 고양이들을 수출하는 일을 범죄로 처벌하는 법안을 의회에 제출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