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20 정상들 아르헨에 속속 집결…트럼프-시진핑 ‘무역담판’ 임박

G20 정상들 아르헨에 속속 집결…트럼프-시진핑 ‘무역담판’ 임박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1-30 09:14
업데이트 2018-11-30 09: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 대통령 비롯 중국, 프랑스, 인도 정상 등 도착…트럼프, 개막전야 합류예정獨총리 전용기 비상착륙 소동…미·중 무역갈등 해법 최대 관심사 부각“공동성명 문구 3분의 2만 합의…”무역, 기후, 이민자, 난민, 다자주의, 철강 등 핵심쟁점 미합의“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개막을 하루 앞둔 29일(현지시간) 각국 정상들이 아르헨티나에 속속 도착했다.

국영 뉴스통신 텔람 등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이날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중국·인도·이탈리아·캐나다·싱가포르·터키·멕시코 정상 등이 부에노스아이레스 땅을 밟았다.

문 대통령은 30일부터 이틀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G20 정상회의 기간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지난 9월에 이어 두 달 만에 정상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등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추진해 가는 과정의 공조 방안과 함께 한미동맹 강화와 관련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무역전쟁을 벌이는 중국을 비롯해 한국, 일본 등과 양자 회담을 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밤 부에노스아이레스에 도착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 폐막일인 다음 달 1일 중국의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과 업무 만찬을 하면서 양국 간 무역갈등 방안을 담판을 시도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대좌할 시 주석은 이날 밤 부에노스아이레스에 안착했다. 유럽과 아시아 순방길에 나섰던 시 주석은 아르헨티나에 앞서 스페인을 국빈 방문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도 아르헨티나에 도착해 정상회의 준비에 들어갔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는 전날 도착해 짐을 풀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과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마크롱 대통령은 현지 일간 라 나시온과 인터뷰에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동맹국들의 이익을 해치고 있다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마크롱 대통령은 구체적으로 어떤 정책들이 동맹의 이익을 침해했는지는 언급하지 않았으나, 트럼프 집권 이후 일련의 보호무역주의 흐름과 기후변화 대처 노력을 등한시하는 등 미국의 일방주의적 행보를 지적한 것으로 분석됐다. 마크롱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 따로 양자 회담을 하지는 않는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를 태우고 아르헨티나로 향하던 에어버스 전용기가 기계적 결함 탓에 베를린을 이륙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쾰른 공항에 비상착륙을 하기도 했다.

전용기는 네덜란드 상공을 비행하다가 대체 항공기가 있는 쾰른 공항으로 회항했다.

메르켈 총리와 올라프 숄츠 부총리 겸 재무장관 일행은 30일 정부 항공편을 이용해 스페인 마드리드로 이동한 뒤 일반 여객기로 갈아타고 부에노스아이레스로 향하게 된다.

외신들은 긴 여정을 고려할 때 총리 일행이 30일 열리는 G20 정상회의 개막식에 참석하지 못할 것 같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은 중국과의 무역 담판을 코앞에 앞두고 중국의 국가주도 산업정책을 노골적으로 비난하면서 최후 압박을 가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전날 성명을 내 중국의 국가주도 산업정책이 “침략적이고 미국에 심각한 피해를 준다”며 중국에서 수입하는 자동차에 대한 관세인상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함정 나포 사건을 거론하며 다음 달 1일로 예정됐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양자 회담을 전격 취소했다.

무역, 기후변화, 이민 등 정상회의 공통 의제에 대한 정책 방향이 담길 공동성명을 놓고서도 막판 진통이 이어졌다. 최종 공동성명은 폐막일인 다음달 1일 발표된다.

공동성명 실무 작업에 참여 중인 한 독일 관리는 “올해는 다자주의에 좋지 않은 해다. 협상이 매우 매우 어렵게 진행되고 있다”고 털어놨다.

이 관리가 협상 진전을 막는 논쟁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을 상대로 시작한 무역 전쟁이 이번 정상회의를 지배하게 될 것이라고 로이터 통신은 내다봤다.

공동성명 실무작업에 투입된 다른 소식통은 “이틀 반나절 동안 심야까지 논의를 했지만 전체 문구 중 3분의 2가량만 합의를 봤다”며 “무역, 기후, 이민자, 난민, 다자주의, 철강 등과 같은 골치 아픈 쟁점은 여전히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캐나다 싱크탱크인 국제지배구조혁신센터의 토마스 베른스 연구원은 “이번 회의는 의제에 포함되지 않은 미·중 무역 전쟁 등과 같은 항목에 가려져 혼란스러울 위험에 처해 있다”면서 “이번 회의는 G20에 좋든 나쁘든 간에 결정적인 순간이 될 수 있다”고 AP 통신에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