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유명 스누커 선수 유델루·카오유펭 승부조작 적발

중국 유명 스누커 선수 유델루·카오유펭 승부조작 적발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2-01 18:38
업데이트 2018-12-01 18: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델루(왼쪽)와 카오유펭의 경기 모습. AFP 자료사진
유델루(왼쪽)와 카오유펭의 경기 모습.
AFP 자료사진
중국의 유명 스누커 선수 둘이 승부조작을 일삼은 것으로 확인됐다.

세계프로당구·스누커연맹(WPBSA)는 2016년 스코티시 오픈 준결승에까지 올라 세계랭킹 43위에 올랐던 유델루(31)와 한때 세계랭킹 38위까지 기록했던 카오유펭(28)이 각각 10년 9개월과 6년의 출전 정지 징계를 받았다고 영국 BBC가 1일 전했다. 유델루는 2년 6개월 넘는 기간 다섯 경기의 승부를 조작한 사실이 들통나 2013년 스티븐 리(잉글랜드)가 12년 출전 정지 징계를 받은 이후 가장 무거운 징계를 받게 됐다.

지난해 스코티시 오픈 준우승을 차지했던 카오유펭은 세 경기의 승부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는데 지난 5월 처음 의심을 받자마자 잘못을 인정하고 수사에 협조함으로써 6년의 출전 정지와 함께 3년 6개월의 집행유예를 언도받았다.

WPBSA가 설치한 특별조사위원회의 데이비드 케이스먼트 위원장은 유델루가 “친구들과 동료들, 자신에게 상당한 재정적 이득을 가져다주는 의도적이며 용서받지 못할 부패”를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심지어 그는 조사관들에게 거짓 진술을 했다는 사실을 나중에 털어놓는 등 수사에 협조적이지 않았고 그러지 말라고 금지령을 내렸는데도 다른 스누커 선수의 경기에 돈을 내걸었다고 특별조사위원회는 전했다.

제이슨 퍼거슨 WPBSA 회장은 “재능있는 선수들이 승부를 조작함으로써 돈을 버는 유혹에 이끌렸던 것은 매우 슬픈 일”이라고 개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