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태우고 부수고… 분노한 ‘노란 조끼’ 3주째 폭력 시위

불태우고 부수고… 분노한 ‘노란 조끼’ 3주째 폭력 시위

이석우 기자
입력 2018-12-02 22:26
업데이트 2018-12-03 0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리, 13년 만에 최악 시위… 110명 부상, 시내 상점 문 닫고 지하철 역 20곳 폐쇄

프랑스 파리 샹젤리제 거리가 주말이던 1일(현지시간) 불붙은 자동차의 검은 연기로 자욱하게 변하는 등 프랑스가 연 3주 폭력 시위로 얼룩졌다. 시위대 방화로 파리 중심가에는 불탄 자동차들이 나뒹굴고 상점 유리창들이 깨지는 등 파리가 2005년 이후 13년 만에 최악의 폭력 시위를 겪었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AFP 등은 이날 기름값 인상에 항의하는 프랑스의 ‘노란 조끼’ 시위대가 자동차들을 불태우고 상점 유리창을 부수는가 하면 개선문에 다양한 색으로 ‘노란 조끼가 승리한다’는 낙서까지 썼다고 전했다. 지난달 17일 시작된 시위는 폭력 사태로 내달으며 분노한 시위대를 최루가스 및 물대포로 해산시키려는 진압경찰 간 충돌이 발생했다. 이날 파리에서만 경찰 20명을 포함해 110명이 부상하고 224명이 체포됐다. 크리스토프 카스타네르 내무장관은 부상자 중 1명은 생명이 위독하다고 밝혔다. 이날 파리 시내 중심부에서는 20개가 넘는 지하철 역이 안전 문제를 이유로 폐쇄됐고 경찰은 시내 중심부 상점들에 문을 닫을 것을 명령하기도 했다.

프랑스 당국은 이날 파리 5500명을 포함해 전국에서 약 7만 5000명이 시위에 나섰다고 추산했다. 숫자 면에서는 지난번 주말에 비해 줄었지만 폭력 성향은 훨씬 강해졌다. 시위대는 기름값 인상과 함께 “에마뉘엘 마크롱 정부가 보통 국민들이 안고 있는 문제에 무관심하다”고 분노했지만, 극우세력이 시위에 개입해 폭력이 확산됐다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집권 이후 최대 도전이 되고 있는 이번 ‘노란 조끼’ 항의 시위는 이를 모방한 유사 시위가 벨기에와 독일, 네덜란드 등으로 번지면서 국제무대에서 마크롱 대통령의 위상도 타격을 받고 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8-12-03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