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면당한 푸틴 “트럼프, 내가 두려워 회담 취소한 것 아니다”

외면당한 푸틴 “트럼프, 내가 두려워 회담 취소한 것 아니다”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12-02 22:26
업데이트 2018-12-03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단체사진 촬영 때 인사없이 지나쳐

백악관 “정상들 만찬서 비공개 대화 나눠”
아베, 새달 러 방문… 평화협정 속도낼 듯
이미지 확대
냉정과 열정 사이
냉정과 열정 사이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개막식에서 각국 정상들이 단체 기념 촬영을 위해 모이는 도중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오른쪽 두 번째) 러시아 대통령을 외면하며 지나가고 있다. 부에노스아이레스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예정됐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양자회담을 전격 취소한 데 대해 푸틴 대통령이 유감을 표시하며 지속적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냉정과 열정 사이
냉정과 열정 사이 푸틴(오른쪽) 대통령이 회의장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앞줄 등 돌린 사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하이파이브를 하며 반갑게 인사를 나누는 모습. 부에노스아이레스 AFP 연합뉴스
푸틴 대통령은 미국 대신 일본 및 터키 정상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세계 평화에 대한 러시아의 노력을 과시함으로써 최근 우크라이나 함정 나포 사건으로 악화된 이미지를 상쇄하고자 했다.

푸틴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기자들에게 “(트럼프 대통령과) 정식 회담을 하지 못해 유감스럽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푸틴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0월 중거리핵전력조약(INF) 파기를 공식화한 것을 거론하며 “(미국과의 정상회담은) 전략적 안정성이라는 사안들과의 연계 속에서 매우 필요하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나를 만나는 것을 두려워한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향후 정상회담에 전제조건은 없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러 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지난달 29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함정 나포 사건을 거론하며 회담을 취소했다. G20 정상회의 개막일인 지난달 30일 트럼프와 푸틴 대통령은 참가국 정상의 단체 기념사진 촬영 시간에 서로 인사를 나눌 기회가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BBC가 전했다. 촬영장에 늦게 도착한 트럼프 대통령은 먼저 도착한 푸틴 대통령을 지나쳐 갔지만 인사하지 않았고 이후 푸틴 대통령 자리에 다가오지 않는 등 가급적 거리를 두려고 했다.

하지만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은 이후 기자들에게 “두 정상이 G20 행사장에서 서로 짧게 인사했다”고 전했다. 백악관은 이날 “다자간 행사의 특성상 트럼프 대통령은 푸틴을 포함한 세계 지도자들과 30일 밤 만찬에서 비공식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반면 푸틴 대통령은 1일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 회담을 통해 양국 간 평화조약 체결을 위한 협상에 속도를 내기로 합의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푸틴 대통령은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가 내년 1월에 러시아를 방문한다”면서 “나도 일본에 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와 일본은 2차대전 당시 적국으로 싸운 뒤 지금까지 평화조약을 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일본은 평화조약의 전제 조건으로 양국 간 영토 분쟁 대상인 쿠릴 4개 섬(북방영토) 반환을 요구해 왔다.

푸틴 대통령은 최근 부쩍 가까워진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도 이날 정상회담을 갖고 러시아가 주도권을 쥐고 있는 시리아 내전 문제를 논의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에게 지난 10월 터키에서 열린 이들립 휴전 문제 논의를 위한 4자(러·터키·프랑스·독일) 회의를 언급하면서 “좀더 축소된 형식의 회담을 또 한 번 열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12-03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